IT 정보통신

게임물등급 분류에 민간협회 모여 청소년 보호 문제 협의

박지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12.17 17:29

수정 2014.10.31 09:56

게임물 등급 분류에 대한 '국제적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한국·미국·캐나다·유럽의 게임 관련 민간협회가 한자리에 모인다.

현재는 국내외 오픈마켓에서 게임을 구매할 때 등급 분류가 통일되지 않아 '역차별' 문제는 물론 '청소년의 유해 콘텐츠 노출' 등의 문제가 난립한 상황이다.

1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와 유럽 등급물위원회(PEGI), 북미 게임등급물위원회(ESRB)는 공통된 게임물 등급 분류 기준을 만들자는 데 합의한 상태다.

2014년 상반기에 회의를 열고 관련 논의를 구체적으로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K-IDEA 관계자는 "올해 세 협회가 게임물 등급 분류 난립으로 인한 문제점에 동감하고 등급 분류 기준을 만들자는 데 합의했다"며 "등급 기준을 게임 외에도 다양한 콘텐츠에 적용할지 등 구체적인 내용은 논의를 통해 확장시켜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국경'의 의미가 무색해지고 있다.


특히 콘텐츠를 유통하고 소비하는 '해외 오픈마켓'의 경우 특별한 인증절차 없이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로 인한 문제점도 속출하고 있다.

대표적 예로 해외 마켓인 구글 플레이, 애플 앱스토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지메일 계정과 애플 아이디가 필요한데, 각각의 계정과 아이디를 생성할 때 특별한 확인절차가 없어 연령 정보를 허위로 기재해도 무방하다.
또한 해외 마켓의 경우 청소년 이용불가 콘텐츠를 별도 인증과정 없이 구매할 수 있다.

pja@fnnews.com 박지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