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박근혜정부 2기 내각 경제정책] SW산업·이종 산업간 융합 확대

양형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6.15 17:21

수정 2014.06.15 17:21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

최양희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가 이끌어 갈 '제2기 미래창조과학부'에 대해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최 후보자는 40년가량 정보통신기술(ICT).과학기술 분야에 몸담아오면서 쌓은 경륜을 바탕으로 미래부 창조경제정책의 성과를 조기에 창출해낼 것이란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최 후보자는 ICT분야 국내외 연구기관을 비롯해 대학과 학회, 정부 자문기관, 기업의 재단 등 폭넓은 활동을 벌여오면서 남다른 리더십과 능력을 인정받아왔다.

특히 최 후보자는 소프트웨어(SW)산업과 이종 산업(기술) 간 융합을 비롯해 네트워크 중심의 인터넷 패러다임 전환을 주창해 왔다는 면에서 창조경제 실현에 적합한 리더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창조경제 주무부처인 미래부 수장의 중책을 맡은 최 후보자가 해결해야 할 과제도 만만치 않다. 최 후보자의 두 어깨에 '제 2기 미래부'의 성패가 달려 있다.


먼저 미래부 출범 1년 만에 초대 장관이 낙마한 상황에서 조직안정이 최 후보자의 급선무로 여겨지고 있다. 미래부는 내부적으로 갑작스러운 '컨트롤 타워' 교체로 혼란에 빠진 상황이다. 무엇보다 ICT 조직과 과학기술 조직이 물리적으로 통합된 형태로 출범한 미래부가 화합적 융합을 이루지 못한 상황에서 장관이 교체되면서 조직 혼란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는 것. 결국 최 후보자가 얼마나 짧은 시간 안에 수장 교체로 인한 공백을 조기에 수습하면서 조직 화합을 이루느냐가 중요하게 됐다.

미래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해 온 창조경제의 성과를 조기에 창출해내는 것도 최 후보자의 과제다. 지난 1년간 미래부가 다양한 창조경제 계획을 쏟아냈지만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창출하지는 못했다는 평가다. 미래부가 창조경제를 추진하면서 범부처 사안에 대해 실질적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지 못한 것도 문제로 지적됐다.


규제 완화도 최 후보자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로 꼽혔다. 일단 미래부는 오는 2016년까지 규제의 20% 이상을 완화한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아직까지 구체화되지 못하고 있다.
이 외에 미래부가 오는 10월 부산에서 열리는 국제행사인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전권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도 최 후보자에게 주어진 과제다.

hwyang@fnnews.com 양형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