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뷰티 패션

온라인 프리미엄 아울렛, 불황 속 뜨는 진짜 이유

선재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6.19 11:00

수정 2014.11.06 01:31

온라인 프리미엄 아울렛, 불황 속 뜨는 진짜 이유

백화점의 성장세가 주춤한 가운데 온라인 프리미엄 아울렛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해외 수입의류를 최대 8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가격경쟁력은 갖춘 것은 물론 최근에는 온라인 쇼핑의 편리함이 부각되면서 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이다.

온라인 프리미엄 아울렛에서는 명품 브랜드, 수입의류 브랜드 들을 주로 판매한다. 시중가격에 비해 50~80%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있지만 주 고객층은 백화점에서 명품을 구매하던 소비자들이 많다.

일반적으로 구매력이 있는 고객들일수록 바쁜 일과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상대적으로 쇼핑할 시간이 부족하다. 백화점에서 여유롭게 쇼핑을 즐기려면 오가는 시간과 주차 시간 등을 포함해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반면 온라인 프리미엄 아울렛은 언제라도 편안한 옷차림으로 쉬면서 쇼핑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으로 활발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365일 50~80% 할인된 가격에 판매를 하고 있어 백화점의 시간에 맞추어 쇼핑을 하러 가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가 원하는 시간에 쇼핑을 할 수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대해 전문가들은 “과거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판매원들에게 설명을 듣고 대접을 받는다는 느낌으로 쇼핑을 하는 문화가 오늘날 인터넷 등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에 따라 소비자들이 직접 원하는 상품에 대한 지식을 획득함으로써 더욱 능동적인 쇼핑문화로 변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온라인 프리미엄 아울렛 와이즈앤노블(www.wiznob.com)에서는 야간에 구매한 상품을 다음날 받아볼 수 있도록 익일 당일특급으로 보내주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퀵서비스도 고객이 요청 시 제공하고 있다.

또한 고객별 맞춤형 스타일 상담 및 상품검색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고객이 원하는 TPO (Time, Place, Occasion)에 맞는 상품을 찾아주기도 한다.

와이즈앤노블 관계자는 “명품이나 디자이너 브랜드 의류가 제한된 소비자들의 구매대상이었던 시대에는 상품에 대한 정보 또한 제한적으로 얻을 수 있었으나 이제는 인터넷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에 의해 더욱 풍부한 정보를 얻어낼 수 있다”며 “온라인 프리미엄 쇼핑몰이 최근 주목을 받는 것은 원하는 정보를 얻으며 편리한 쇼핑을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