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한·미 FTA 비준 이후] 주요 외신들 반응/日 언론 “자동차산업 비상걸렸다”

김신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1.11.23 17:58

수정 2011.11.23 17:58

【도쿄·서울=고미요지통신원=김신회기자】"한국과 일본의 대미 수출환경 격차가 커지게 됐다. 자동차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일본 니혼게이자이신문은 23일 한국 국회가 전날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비준안을 처리했다는 소식을 전하며 일본 정부가 추진하는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의 조기체결을 촉구했다.

니혼게이자이는 특히 한·미 FTA가 발효되면 일본에서 가장 큰 타격을 입을 업종이 자동차라며 정부가 조속히 품질로 승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미 FTA로 5년 뒤 한국 자동차가 미국에 무관세로 수출되면 일본 자동차는 승부가 안 된다는 것이다.

한국이 비준 동의안을 강행 처리한 배경에 대해 일본의 매체들은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이 원인이 됐다고 분석했다.


즉 한국은 TPP보다 FTA가 더 이득이 될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니혼게이자이는 또 한·미 FTA 비준안 처리로 한국의 관심은 이제 일본 및 중국과의 FTA로 옮겨지게 됐으며 다국간 FTA인 TPP에서도 일본이 한국에 선수를 빼앗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과 대만 언론들도 한국 국회의 한·미 FTA 비준안 처리에 따른 위기감을 숨기지 않았다.

대만 CNA 통신은 이날 한국 국회의 한·미 FTA 비준안 처리로 대만 수출업계가 위기에 처했다고 보도했다. 대만 수출 주력 제품의 70%가 한국과 겹쳐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CNA는 또 한·미 FTA로 외국인 투자가 한국으로 쏠리면 대만이 피해를 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중국 관영매체인 환구시보 영문판인 글로벌 타임스는 이날 중국 정부가 내년에 한국 및 일본과 본격적인 FTA 협상에 나서기를 희망하고 있으며, TPP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여기에는 한·미 FTA를 비롯해 미국이 환태평양 국가들을 상대로 FTA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소외된 중국의 위기감이 반영돼 있다는 설명이다.


이 밖에 서구권 매체들은 우리 국회의 한·미 FTA 비준 소식을 전하는 한편 최루탄이 난무했던 국회의 비준 과정을 비판적으로 다뤘다.

로이터는 한·미 FTA 비준안 처리 과정에서 불거진 문제가 다음달 2일 마감시한인 내년 예산안 통과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표결처리 강행과 같은 극단적 전술이 한국 국회의 특색이라고 비꼬았다.

/raskol@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