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독도는 한국땅” 외친 캄보디아 여인..사연은?

성초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1.06.27 11:33

수정 2011.06.27 11:10

지난 17일 캄보디아 현지에 ‘독도는 한국땅’이란 전면광고를 내며 화제를 일으켰던 주인공 도 띠 티엔(30). 그가 현지신문 ‘엔-솜복(N-SOMBOK)’을 통해 거액의 자비를 들여 한달간 신문 전면광고를 게재하게 된 속내를 털어놨다.

▲ 도 띠 티엔 씨가 캄보디아 현지 신문 ‘엔-솜복(N-SOMBOK)’에 실은 독도광고.

티엔 씨는 현재 10년 전 결혼한 한국인 남편 이정현 씨(40)와 10살 난 딸 이수진 양(10)과 함께 캄보디아에서 살고 있다. 그는 광고를 실게 된 이유에 대해 “최근 남편의 의견에 따라 가족 모두 한국행을 결정했다”며 “다시는 캄보디아에 못 돌아올 수도 있단 생각에 딸에게 엄마, 아빠의 두 나라에 대한 기억과 더불어 역사를 알려주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캄보디아도 태국과 쁘레야뷔히어 지역을 놓고 분쟁중이다. 이러한 이유로 그는 광고에 독도와 쁘레야뷔히어를 비교하는 내용을 실었다.

티엔 씨가 한달 간 광고를 위해 신문사 측에 지불한 금액은 3960달러(한화 약 430만원)로 캄보디아 평균 월급이 70달러(한화 약7만6000원)인 것을 고려하면 적지않은 액수이다.

그는 “남편이 주는 생활비 가운데 딸의 대학 등록금을 위해 10년 전부터 모아둔 돈을 광고비로 쓰게 됐다”며 “돈은 또 벌고 조금씩 남편 몰래 모으면 된다”며 웃음 지었다.

그가 광고를 실은 사실을 전혀 몰랐던 이 씨는 처음 소식을 전해 듣고 화를 냈지만 이내 고맙다는 말과 함께 좋은 일을 했다며 기뻐했다고 한다.

그는 “남편이 동반 인터뷰는 거절했지만 인터뷰를 통해 캄보디아 사람들이 독도가 한국땅임을 알 수 있도록 말해달라는 부탁을 했다”고 전했다.



▲ ‘독도는 한국땅’광고를 게재한 캄보디아인 도 띠 티엔 씨와 딸 이수진 양, 남편 이정현 씨.
한편 엔-솜복 측은 인터뷰 후 광고비 전액을 원래의 취지인 딸의 등록금으로 쓸 수 있도록 티엔 씨를 설득해 돌려주고, 광고는 지속적으로 게재할 것이란 입장을 밝혔다.

/longss@fnnews.com 성초롱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