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빚 빨리 갚는 방법 5가지는?

서혜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1.09.05 08:34

수정 2011.09.05 08:34


미국 가계부채가 상당한 가운데 부채상환 요령 5가지를 로스앤젤레스타임스(LAT)가 4일(현지시간) 전했다.

미 가계 부채는 가구당 2만1000달러(약 2230만원)에 이른다. 신용카드 대출과 자동차 할부, 주택 대출, 그리고 학비 대출 등 빚더미에 눌려 산다.

'빚더미 탈출 비법'이라는 책을 쓴 시어도어 커널리, '빚이여 안녕'이라는 책의 저자 게일 바즈-옥슬레이드 등이 제안한 빚 갚는 요령 5가지는 다음과 같다.

1. 정리 정돈이 먼저다=갚아야 할 부채 총액과 할부금, 결제대금 납부 일정, 돈이 들어오는 날 등 재정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라. 할부금이나 신용카드 결제 대금 등을 제때 납부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가능하면 자동이체를 설정해 놓아라.

2. 연체는 안 된다=연체하면 가산금이 붙을 뿐 아니라 개인 신용 점수도 깎아 먹는다. 신용카드 회사 등은 가산금 수입을 노리고 연체를 바라는 일도 있다.
연체는 빚더미로 가는 첩경이다.


3. 채권자에게 사정하라=말 한마디가 천냥 빚을 갚는다. 사정을 얘기하고 탕감할 수 있는지 협상하라. 다만 채무탕감은 신용도 하락을 초래할 수 있다.


4. 빚 갚는데도 우선순위를 정하라=이율이 높은 부채부터 먼저 갚아라. 부채상환 우선 순위는 이자율이라는 사실을 명심하라.

5. 가능하면 부채를 한 군데로 모아라=여러 군데에서 빚을 냈다면 가장 이자를 낮게 받는 채무자에게 빚을 더 내서 이자율이 높은 빚을 갚는 방식으로 부채를 통합해라. 부채 상환이 더 빨라진다.

/sjmary@fnnews.com 서혜진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