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여객선 침몰] 현장 따로 대책회의 따로.. 대책본부는 우왕좌왕

안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4.18 17:57

수정 2014.10.28 06:09

【 진도=권병석 안승현 기자】 '세월호' 침몰 사흘째를 맞았지만 실종자 수색.구조작업은 큰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특히 진도군청에 설치된 범부처사고대책본부와 세월호 침몰 현장 간에 정보 공유가 원활치 못해 정확한 상황을 파악하지 못한 채 관계자 간 회의만 반복되고 있는 상황이다.

18일 진도군청에 설치된 범부처사고대책본부를 정홍원 국무총리가 방문해 해양수산부, 안전행정부, 해양경찰청, 국방부 관계자들과 회의를 가졌다. 정 총리는 구조상황을 보고받고 생존자 구조에 가용 가능한 수단을 모두 투입하라고 독려했다.

그러나 정 총리가 주재하는 회의를 하는 동안 정작 세월호 침몰 현장에서 벌어지는 일에 대해서는 사고대책본부에서 전혀 파악을 못하고 있었다. 이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선체 진입에 성공했다는 발표를 한 상황이었는데도 이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가 뒤늦게 선체에 진입해 유도줄을 짧게 설치하는 데 성공했다고 정정하는 등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현재 상황은 세월호 내부에 산소가 주입되고 있으며, 잠수부들은 선체 진입에는 성공했지만 식당까지 수색하지는 못한 채 철수한 상황이다. 산소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주입을 시도해 오전 11시19분부터 세월호 내부로 공급되고 있다.

한편 여객선 실종자 가족들은 이날 정부의 부실한 대처를 성토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호소문을 통해 "국민 여러분 정부의 행태가 너무 분해 눈물을 머금고 호소하려 합니다"라며 "아이들을 살릴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말했다. 가족들은 "사고 후 놀란 가슴을 진정하고 뉴스를 통해 진행상황을 지켜보다 모두 구조됐다는 발표를 듣고 아이들을 보러 현장에 도착했지만 실상은 어처구니가 없었다"며 "현장에는 책임을 지고 상황을 정확히 판단해주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고 상황실도 꾸려지지 않았다"고 성토했다.

일부에서는 "수습된 시신 상태가 너무 깨끗해 선체에서 생존했다가 사망했을 가능성이 크다"며 신속한 선체수색을 요구하기도 했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