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여객선 침몰참사] 유병언 회장 자택 압수수색.. 재산 해외도피 수사 속도

장용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4.23 17:37

수정 2014.10.28 04:29

침몰한 세월호의 소속선사인 청해진해운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23일 청해진해운의 실질적인 소유주로 알려진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73)의 자택 등 20여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날 오전 10시께부터 시작된 압수수색 대상에는 유 전 회장의 자택은 물론 유 전 회장 두 아들의 자택과 장남이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진 다단계판매회사의 사무실 등이 포함됐다.

유 전 회장이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서울 삼각지의 기독교복음침례회 사무실 등 종교시설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이날 압수수색에는 검사와 수사관 등 50여명이 투입됐으며 회계장부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자금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들에 집중됐다.

검찰은 유 전 회장이 회삿돈을 빼내 다른 계열사를 지원하거나 개인적으로 유용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검찰은 유 전 회장 일가가 수천억원에 달하는 재산을 해외로 빼돌린 정황에 대해서도 수사를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유 전 회장 일가가 실질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회사들의 전.현직 직원들을 소환해 계열사가 자금흐름에 대해 조사를 벌였다. 이를 근거로 금융정보분석원에 관련 자료를 요청해 놓고 있으며, 특별세무조사에 착수한 국세청에도 협조요청을 해놓은 상태다.


현재 유 전 회장 일가 등 청해진해운 임원 등 30여명이 출국금지된 상태이며 검찰은 이들을 차례로 소환해 조사한다는 방침이다.

유 회장 일가의 소환 시점은 회사 임직원들의 조사가 마무리되는 다음 주 이후가 될 것으로 분석된다.


검찰은 과거 세모그룹이 부도로 문을 닫는 와중에서도 유 전 회장 일가가 꾸준히 재산을 불리고 해외에서 거액의 부동산을 구입한 점을 들어 정·관계 비호세력이 존재하는지에 대해서도 수사를 벌일 방침이다.

ohngbear@fnnews.com 장용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