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서울시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묘안 백출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4.11 16:03

수정 2013.04.11 16:03

'퇴비화·종량제·쓰레기 감축 경진대회….'

올해부터 음식물 쓰레기 해양투기가 전면 금지됨에 따라 음식물 쓰레기 배출을 줄이기 위한 지방자치단체들의 묘안이 백출하고 있다. 음식물 쓰레기 해양 투기를 전면으로 금지하는 '런던협약'으로 처리가 어려워진 데다 음식물 쓰레기 처리 비용도 t당 11만~12만원으로 인상되면서 근본적 원인인 쓰레기 감축을 위해 돌파구를 찾아 나선 것이다.

■음식물 쓰레기, 퇴비로 탈바꿈

11일 서울시와 자치구에 따르면 서울시농업기술센터는 음식물 쓰레기를 활용해 퇴비를 만드는 퇴비화 세트를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이 사업은 옥상, 노지, 학교 등 텃밭을 운영 중인 단체나 민영 텃밭을 운영 중인 농장주에 음식물 쓰레기를 활용한 퇴비 제조 방법과 혼합제 등 재료 등을 지원해 준다.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을 감축하고, 도시 농업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게 된 셈이다. 통상 음식물쓰레기를 퇴비로 만들기 위해서는 2~3개월 시간이 소요되며 완숙된 퇴비는 텃밭에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아파트 등 공동주택단지에서는 기초자치단체와 주민자치회가 공동으로 음식물쓰레기 감량화 기기를 도입하는 사례도 크게 늘고 있다.

동작·구로·성북구 등 일부 자치구는 아파트 단지 등에 이 기기를 설치,운영 중이다. 이 기기는 음식물쓰레기의 수분을 말려 퇴비 등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친환경설비다.

■음식물 쓰레기 감량 대회 열어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 감축을 위한 각종 행사도 관심을 끌고 있다. '음식물 쓰레기 감량 경진 대회'가 그것이다.

광진·강북·동대문구 등은 '공동주택 음식물쓰레기 감량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공동 주택에는 별도의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자치구들은 이 대회를 통해 자발적인 쓰레기 감축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을 월별로 공개해 공동주택 간 선의의 경쟁을 유도해 음식물 쓰레기를 줄여나간다는 게 이들 자치구의 복안이다.

무게와 양에 따라 돈을 지불하는 '음식물쓰레기 종량제'도 점차 전면 확대 시행되는 추세다. 영등포구와 강남구 등은 오는 6월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의 전면 확대를 실시할 계획이다. 강서구는 지난달 1일부터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를 전면 확대 실시하는 등 자치구마다 실정에 맞게 확대하는 추세다.

앞서 서울시는 올해부터 음식물 쓰레기 종량제를 전면 확대 실시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한편 서울시는 최근 한국음식물류폐기물자원화협회의 t당 평균 7만7000원인 처리 비용을 11만~12만원으로 인상하는 데 합의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런던협약은 폐기물 해양 투기로 인한 해양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만든 국제협약으로 현재 87개국이 가입했으며 한국은 1993년 가입했다.

한국은 2012년부터 가축 분뇨와 하수 오니, 2013년 음식물 폐수, 2014년부터 산업폐수와 폐수 오니의 해양 투기가 금지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