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경기도 ‘GTX 프로젝트 살리기’ 올인

장충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06.12 16:54

수정 2013.06.12 16:54

【 수원=장충식 기자】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최대 공약사항인 '대심도 광역급행철도(GTX) 프로젝트 살리기'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이 사업은 김 지사의 지방선거 핵심공약이지만 박근혜정부가 최근 발표한 '공약가계부'에서 대규모 건설사업 축소방침에 따라 제외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사업의 추진 여부에 따라 내년 지방선거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12일 경기도에 따르면 김 지사는 수년째 답보 상태를 보이고 있는 GTX건설사업의 성과를 내기 위해 태스크포스(TF)를 구성, 운영하는 등 사업 추진에 고삐를 죄고 있다.

이는 김 지사가 최근 "수도권은 교통지옥 해결이 곧 복지"라며 "교통지옥을 해결할 수 있는 최고의 해법은 GTX 건설을 최대한 앞당기는 것"이라고 밝힌 데 따른 것이다. 김 지사는 또 "공무원의 정책 결정은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다"며 "GTX 조기 착공을 위해 경기도 전체가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등 여느 때와 다른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김 지사는 특히 "국가 재정이 어렵다면 민자를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며 "태스크포스에서 재정 및 재무적인 해법을 만들어서 보고하라"고 밝히는 등 구체적인 실현 방법까지 요구하고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는 박수영 행정1부지사가 기획재정부 예산실장 및 심의관을 직접 방문, GTX는 대통령 공약사항으로 반드시 지역 공약사업에 포함돼야 한다고 건의하기도 했다. 또 이달 중 예비타당성조사를 조기에 마무리하고 올해 확보된 예산을 조기 집행해 2015년 설계보상비 등 총 300억원 반영도 요청했다.

당초 GTX 사업은 김 지사의 핵심공약으로 지난 2008년 김 지사 취임과 더불어 필요성이 제기되다 2009년 '경기도 교통혁명 선포식'을 통해 구체화됐다.

GTX 사업은 초기 총 145.5㎞ 구간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도입을 핵심으로 일산 킨텍스~수서~동탄을 연결하는 연장 46.3㎞의 A노선, 인천 송도~청량리를 연결하는 49.9㎞의 B노선, 의정부~금정을 연결하는 49.3㎞의 C노선 등 3개 노선이 제시됐었다.

하지만 13조9000억원에 달하는 예산 투입이 부담으로 작용하면서 4년이 지난 현재까지 답보 상태를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GTX가 박근혜정부의 지역 공약가계부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김 지사의 핵심 공약이 무산될 우려도 나타나 도가 대응책 마련에 분주한 실정이다. 문제는 한국개발연구원이 진행 중인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다.


이 연구 결과에 따라 사업성과 타당성이 확보되면 구체적인 계획 추진이 가능하지만 반대 결과가 나오면 원점에서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부담이 있기 때문이다.

경기도는 예비타당성 조사가 지난 2011년 12월 시작된 후 1년이 넘는 현재까지 중간결과조차 발표하지 못하고 시간을 끌고 있는 만큼 이를 조기에 완료해 GTX 사업 추진의 원동력으로 삼는다는 계획이지만 여러 가지 변수가 있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GTX 사업의 조기 추진을 위해서는 토대가 되는 예비타당성 조사가 우선 완료돼야 한다"며 "이른 시일 내에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jjang@fnnews.com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