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철도노조 총파업 돌입..예약 열차 잇단 취소에 “또 시민이 볼모”

윤경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3.12.09 17:14

수정 2013.12.09 17:14

전국철도노조가 한국철도공사(코레일) 측의 수서발 KTX 운영회사 설립을 위한 이사회 개최 중단 등을 요구하며 9일 오전 9시부터 총파업에 들어가면서 철도 이용객들의 불편은 물론 물류 수송 차질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시민 발 볼모로 또 파업" 불만

지난 2009년 11월 이후 약 4년 만의 철도노조 파업에 일부 시민들은 또다시 노사 간 갈등에 시민들이 볼모로 잡히게 됐다며 불만을 표출했다.

파업 첫날인 이날 서울역에서 새마을호와 무궁화호 열차의 일부 운행이 차질을 빚었다. 전동차와 KTX는 정상적으로 운행됐지만 새마을호와 무궁화호는 운행횟수가 평소의 60% 수준으로 줄었다. 서울역을 기준으로 각 도시로 가는 열차는 120편 가운데 97편이 운행됐고 각 도시에서 서울역으로 오는 열차는 119편 중 97편이 운행됐다.

이처럼 불규칙적인 열차 운행 탓인지 매표소 창구는 열차 운행 여부를 문의하거나 표를 바꾸려는 시민들이 몰리면서 한 때 북새통을 빚기도 했다.


또 열차 시간을 알려주는 대합실 내 전광판은 전국으로 내려가는 새마을호와 무궁화호의 취소를 알리는 문구가 잇따라 게시됐고 파업 사실을 모르고 역을 찾았다가 열차가 취소됐다는 소식에 항의하는 모습도 곳곳에서 눈에 띄었다.

■무궁화·새마을호 불규칙 운행

경북 구미로 새마을호를 타고 가려던 김창희씨(27.여)는 "업무와 관련된 약속 시간에 맞춰 열차 표를 예약했는데 열차가 취소됐다는 얘기를 듣고 황당하기 짝이 없었다"며 "다른 시간대 표를 알아봐야 겠지만 국민을 볼모로 하는 파업은 이제 그만해야 하지 않느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충남 천안으로 무궁화호를 타고 가려던 신영은씨(32·여)도 "평소보다 운행 열차 수가 줄어 원하는 시간대에 예매하지 못했다"며 "어쩔 수 없이 전동차를 타고 가야 하는데 시간도 오래 걸리고 힘들 것 같다"고 말했다.

부산행 새마을호를 타려던 대학생 박경하씨(22·남)는 "주머니 사정이 넉넉지 않아 상대적으로 싼 무궁화호나 새마을호를 이용하는데 이들 열차의 운행량이 줄어들면 결국 피해 보는 건 돈 없는 학생이나 서민들 아니냐"고 지적했다.

새마을호와 무궁화호의 차질이 이어지면서 서울역 지하철1호선 역사는 전철을 이용하려는 시민들로 혼잡을 빚기도 했다. 신윤일씨(20·남)는 "기차가 파업되자 지하철 역사 내로 몰린 탓인지 너무 혼잡한 것같다"며 "급여도 많은 공사 직원들이 이렇게 서민을 힘들게 해도 되느냐"며 비판했다.

■안전운행 우려 목소리도

철도파업에 시민들은 '왜 또 싸우는 거냐', '국민들이 봉이냐', '고래 싸움에 애꿎은 시민들만 불편을 겪는 것 아니냐'는 반응을 보였다. 특히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불편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무궁화호를 이용해 대구로 내려가는 권인자씨(58.여)는 "당장이야 열차 운행에 차질이 별로 없겠지만 대체 인력으로 언제까지 열차 운행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사업차 한 달에 한 번 이상 사업차 무궁화호를 이용한다는 김승모씨(42·남)도 "평소보다 운행하는 열차가 줄어 원하는 시간대에 예매하지 못했다"며 "기관사들이 부족하면 그만큼 피로도가 증가하고 열차 안전에도 문제가 생기는 것 아니냐"고 우려의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시민단체·경영자 단체 주장 엇갈려

철도노조의 파업에 대해 시민단체와 경영자단체 등도 진보와 보수 등에 따라 3인3색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바른사회시민회의는 "지금은 노조가 코레일의 계속된 방만 경영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함께 고민해야 할 때"라며 "국민 불편을 담보로 불법파업을 벌인다면 법과 원칙에 따른 엄정한 대응이 따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성명을 통해 "정부의 '철도산업 발전방안'의 핵심은 민영화가 아니라 17조원에 이르는 철도산업의 부채를 없애기 위한 경영 합리화 조치"라며 "이번 파업은 경영합리화 조치에 반대하기 위한 목적이 정당하지 않은 불법파업"이라고 지적했다.


경실련.참여연대.한국 YMCA 등 218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철도공공성시민모임은 이날 성명을 통해 "코레일은 수서발 KTX 운영사 설립 이사회를 중단하고 유일한 철도운영자로서 책임을 다하라"며 "10일 코레일 이사회가 수서발 KTX 운영사 설립을 강행하면 법률적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blue73@fnnews.com 윤경현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