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스트리트] 세월호 참사 100일

오풍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14.07.23 17:43

수정 2014.10.24 23:20

[fn스트리트] 세월호 참사 100일

2014년 4월 16일 아침. 우리에게 정말로 잊을 수 없는 날이다. 안산 단원고 학생 등 476명의 승객을 싣고 제주로 가던 세월호가 진도 앞바다에서 침몰하고 있다는 소식이었다. 텔레비전 앞에 있던 국민들은 순간 가슴을 쓸어내렸다. 그러나 조금 뒤 안도했다. "전원구조"라는 자막이 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대형 오보였다.
구조현장의 모습이 생중계되면서 뭔가 잘못되고 있다는 사실을 직감했다. 현장은 참혹했다. 배는 점점 기울고 있었지만 구조는 더뎠다. 지금까지 10명은 시신도 찾지 못하고 있다. 구조 172명, 사망 294명이다.

그동안 매듭되어진 게 하나도 없다.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의 심정은 어떨까. 초기 전국을 뜨겁게 달구었던 관심도 많이 식었다. 진도 현장도 썰렁하다고 한다. 그 아픔을 가족들만 품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선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 총체적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던 정홍원 국무총리도 그대로 있다. 안대희·문창극 총리후보자가 잇따라 낙마하면서 사표를 반려했기 때문이다. 사고 현장에서 라면을 먹어 비난받았던 서남수 전 교육부장관과 치킨 야식 등 이런저런 구설수에 올랐던 강병규 전 안전행정부 장관만 물러났다.

유가족들이 그토록 바라고 있는 세월호 특별법 처리도 오리무중이다. 여야의 셈법이 달라 평행선을 그리고 있다. 여야 대표가 만났어도 해법을 찾지 못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를 비롯한 야당 의원들은 23일 세월호 희생자 가족들과 함께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1박2일 대행진에 나섰다. 물론 여당을 압박하기 위해서다. 참사 100일째인 24일에는 경기도 광명을 출발해 국회를 거쳐 서울광장 합동 분향소로 옮겨 문화제를 연 뒤 광화문 광장에서 대행진을 마무리한다.

이번 사건의 주범이라고 할 수 있는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은 주검으로 발견됐다. 죽은 사람은 형사 처벌을 할 수 없어 '공소권 없음'으로 결론내린다. 검찰 수사 역시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유씨에 대한 1291억원의 추징도 불가능하다. 유씨 일가의 재산을 환수하는 데 큰 암초를 만난 셈이다. 민사소송으로 환수가능하다고 해도 시간이 오래 걸린다. 유씨의 차명 재산을 찾아내는 것은 더욱 어렵게 됐다.


무엇보다 세월호 사건을 잊으면 안 된다. 우리 사회의 총체적 부실을 드러낸 점을 뼛속 깊이 반성하고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국가 혁신과 적폐 청산도 세월호가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다.

poongyeon@fnnews.com 오풍연 논설위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