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네트워크표준,각종 AV기기 네트워크로 통합
파이낸셜뉴스
2004.03.24 10:57
수정 : 2014.11.07 19:50기사원문
‘MOST’(Media Oriented Systems Transport)는 오디오·비디오 등 자동차 내 멀티미디어 기기 사이의 고속 광통신 네트워크 기술표준을 말한다. 네트워크 연결 구조를 단순화하고 멀티미디어 기기의 확장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광대역 통신이어서 대용량의 데이터를 고속으로 전송하는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다.
최근 자동차 내에 전장 시스템 적용이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 내의 와이어링을 줄이고 빠른 전송속도가 요구되면서 그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국내에서는 현대모비스가 개발 중에 있다.외국에서는 BMW 7시리즈의 운전자정보시스템인 ‘iDrive’를 비롯해 아우디 A8, 시트로앵 C8, 피아트 율리스, 푸조 807 등에 두루 적용되고 있다.
앞으로 내년까지 미국의 다임러크라이슬러·GM·포드, 일본의 도요타 등 세계적인 완성차 업체들이 양산차에 적용할 계획이다. BMW를 중심으로 MOST 표준보다 업그레이드된 ‘MOSTⅡ’ 표준 제정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향후 MOST의 시장규모는 적용 가능한 모듈수 기준으로 현재 500만개에서 내년에는 1500만개 수준으로 300% 가량 확대될 전망이다. 가격도 현재 6.2달러에서 기술의 최적화와 회로의 집적화 등을 통해 내년에는 3.5달러 수준으로 크게 떨어져 적용 차량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도움말=현대모비스 카트로닉스연구소 이정표 팀장
/milepost@mobis.co.kr 윤경현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