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승우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자율주행차 시대, 윤리적 문제 어떻게 풀지 사회적 합의 필요"

      2016.06.29 17:31   수정 : 2016.06.29 22:00기사원문


"완전자율주행기술이 가져올 '자동차 혁명'은 우리 경제, 사회, 문화 전반을 완전히 바꿔놓을 것이다. 향후 10년간 일어날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에 맞춰 기반을 구축하는 일이 시급하다. 이미 구글과 테슬라 등 글로벌 기업들은 완전자율주행기술에 대한 연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 아우디와 BMW 등 완성차업체들도 고정밀 지도회사를 인수하면서 자율주행 시대에 대비하고 있다. 또 미시간대학교가 자율주행 연구도시를 세우는 등 미국 정부와 학계, 기업은 자율주행시대의 기술적 난제와 법적.윤리적 문제들을 적극 논의하고 있다. 우리도 이러한 흐름에 동참해야 자율주행차 산업의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다."


■자율주행차 차량공유 시대…자동차산업 지각변동

서울대학교 서승우 전기정보공학부 교수(사진)는 29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파이낸셜뉴스와 미래창조과학부 공동 주최로 열린 '제7회 모바일코리아포럼'에서 "2017년 커넥티드카 시대가 본격 열리면서 2020~2022년 사이에 차량공유 문화가 확산될 것"이라며 "도요타와 제네럴모터스(GM) 등이 차량공유서비스에 진출하는 것도 자동차가 소유물에서 공유재로 바뀌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서 교수가 이끄는 서울대 지능형자동차 IT연구센터가 2년여간 연구개발을 거쳐 지난해 11월 첫 공개한 '스누버(SNUber)'도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자율주행차를 호출할 수 있는 차량서비스다. 게다가 오는 2025년 완전자율주행차의 상용화가 이뤄지면 차량공유시대가 더욱 탄력을 받게 될 것이란 게 그의 전망이다. 이른바 '자율주행차 공유시대'다.

서 교수는 "글로벌 차량공유업체 우버의 기업가치가 약 74조원에 달하고, 서울시의 차량공유프로젝트 '나눔카' 회원이 최근 100만명을 돌파했다"며 "나눔카 이용자 중 80% 이상이 20~30대란 점에서 우리 다음 세대는 공유경제로 살아갈 것을 알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자가용 운전자 중 절반이 차량공유(승차공유)로 옮길 경우 전체 차량 수가 19% 줄어든다는 게 최근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의 연구결과다. 또 미국 텍사스대학(오스틴 캠퍼스)은 차량공유 기반의 자율주행차가 일반 승용차 12대를 대체할 수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자율주행차는 연료를 공급받거나 수리를 받을 때만 잠깐 멈추고, 24시간 지속적으로 운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자동차산업 전반의 지각변동을 일으킬 것이란 게 서 교수의 설명이다.

■자율주행차, 고령화사회 및 교통사고 증가율 낮춘다

서 교수는 또 완전자율주행차가 고정밀 3차원(3D) 지도 기술과 머신러닝(기계학습) 등 인공지능(AI)을 포함한 차량 소프트웨어의 획기적인 발전 속에 사회적 문제도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표적으로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줄일 수 있다는 점이다. 충돌사고의 80%는 사고 직전 3초 동안의 부주의로 발생하는데, AI 기반의 자율주행차는 순간적 제동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서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연간 124만명에 달하는 교통사고 사망자의 95% 이상이 인간의 실수가 원인"이라며 "교통사고의 경제적 손실도 연간 326조7000억원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는 고령화사회에 접어들수록 더욱 심화될 것이란 분석도 제기됐다.
최근 10년간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