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찬전문점 진이찬방, “성공사례로 본 소자본창업 성공 요인 3가지”
파이낸셜뉴스
2018.03.08 13:13
수정 : 2018.03.08 13:13기사원문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은 것에서 그치지 않고, 소자본 창업과 주부, 초보 창업 아이템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프랜차이즈가 있어 업계의 비상한 관심을 받고 있다. 성공창업을 위해 창업 전 준비 단계부터 창업 후 운영 노하우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 걸쳐 전폭적인 지원과 혜택을 제공하는 ‘진이찬방’이 바로 그 주인공. 진이찬방의 성공 요인 3가지를 알아봤다.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요인은 비교적 저렴한 창업비용과 높은 회수율이다.
특히 맛있는 반찬이라는 구매만족감은 재구매를 촉진해 창업비용에 대한 높은 회수율을 기대할 수 있다. 소자본창업이 가능하다는 점과 높은 자금 회수율은 여유자금이 많지 않은 창업자들에게 크게 어필하며 전국적인 가맹점 확장이 이어지고 있다.
다음으로는 반찬이라는 보편된 아이템의 차별화를 꼽을 수 있다. 진이찬방이 소자본창업 아이템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는 이유는 ‘매일 매일 즉석요리 반찬’이라는 차별화가 큰 요소로 작용했다. 완제품이 아닌 매장에서 직접 만드는 170여 가지의 다양한 메뉴를 선보여 건강한 맛을 선호하는 30, 40대의 여성들은 물론 전 연령층의 호응을 이끌어냈을 뿐 아니라 페이스북과 블로그, 지역카페 등에 추천 후기가 이어지는 등 SNS상에서도 인지도를 얻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프랜차이즈본사의 지원이다. 진이찬방은 17년 째 반찬전문 프랜차이즈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 기업이다. 2001년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으로 본사 직영의 조리팀을 운영하며 모든 메뉴를 레시피화했다. 매뉴얼 된 조리교육으로 초보자도 쉽게 창업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또한 포장, 배송물류시스템, 교육, 창업지원, 마케팅 등 본사 직영의 전문팀과 통합 지원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체계적인 가맹점 지원시스템을 통해 여성과 주부들도 부담 없이 본사의 시스템을 따라 창업을 시도할 수 있다.
한편 진이찬방은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설명회를 매주 수, 토요일에 인천본사에서 진행한다. 창업설명회에서는 창업아이템 선정, 상권 및 매장입지, 분석, 브랜드별 경쟁력, 메뉴 시식, 1:1 맞춤 창업 상담 순으로 진행된다. 소자본 창업 지원 혜택과 창업설명회 참가 및 가맹문의는 진이찬방 홈페이지 및 전화로 가능하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