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북미 실무협상 판 안 깨졌다…11월 중 다시 만날 듯"

      2019.10.07 10:41   수정 : 2019.10.07 10:41기사원문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 2019.10.04.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윤해리 기자 =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은 7일 하노이 노딜 이후 7개월 만에 열린 스웨덴 스톡홀름 북미 실무협상이 결렬된 것에 대해 "판은 깨지지 않은 것 같다"며 "완전히 결렬은 아니다. (북측에서) 올해 연말을 제시했기 때문에 아마 11월 중에는 다시 만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인터뷰에서 "북한의 태도는 항상 바뀐다.

만약 실무회담에서 지지부진하거나 결렬되면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두 정상 성격상 톱다운으로 갈 수 있는 소지도 많다"며 이같이 말했다.

북측 대표 김명길 외무성 순회대상은 지난 5일 스웨덴 북미 실무 협상 결렬 후 북한대사관 앞에서 "미국은 아무것도 들고나오지 않았다"며 강하게 성토했다.

조선중앙통신도 6일 대변인 명의 담화를 통해 "정작 협상 장소에 나타나 보여준 미국 측 대표들의 구태의연한 태도는 우리의 기대가 너무도 허황한 희망이었다는 것을 느끼게 했으며 과연 미국이 대화로 문제를 해결할 입장을 가지고 있기는 한가 하는 의문을 증폭시켰다"며 "2주 동안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매우 의심스럽다.
이번처럼 역스러운 회담이 되길 원치 않는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 의원은 "북한의 일반적인 성명은 어조가 강하다. 그렇기 때문에 항상 좀 강공을 하고 무언가를 얻어내려고 한다"며 "북한은 이러한 꿈을 버리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북미 실무 협상 내용에 대해 "미국은 ICBM(대륙간탄도미사일)과 플러스 고농축 우라늄 등 근본적으로 핵 원료를 생산하지 말라는 것을 요구했을 것이고 북한에 섬유·석탄 제품 수출을 약 3년간 유예해주겠다고 제안했을 것"이라며 "북한에서는 아무래도 체제보장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출발선이 좀 다른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는 연내 김정은 위원장의 부산 답방 가능성에 대해서는 "북미 두 정상을 만나보면 경호나 신변 안전 문제에 대해 굉장히 염려하고 있는데 과연 부산까지 올 수 있을까"라며 "저는 어렵다고 본다"고 예상했다.

bright@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