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온농협㈜ 국산 농산물 더 많이 사용해야"

      2019.10.08 10:59   수정 : 2019.10.08 15:04기사원문
자유한국당 경대수의원.© 뉴스1

(증평·진천·음성=뉴스1) 김정수 기자 = 우리 농산물 소비 장려를 목적으로 농협이 제안해 만든 합자법인 오리온농협㈜이 상당수 제품을 수입산에 의지해 만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8일 자유한국당 경대수 의원(충북 증평·진천·음성)이 농협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오리온농협㈜ 15종 제품의 수입농산물 사용량은 44.7%인 반면, 국산농산물은 16.1%에 그쳤다.

국산으로 대체할 수 있는 수입농산물을 3배 이상 더 쓰고 있는 셈이다.

대표적인 것이 밀가루, 옥수수, 귀리, 크리스피현미, 양송이엑기스분말 등이었다.

농협은 수입농산물 사용에 대해 가격경쟁력 등을 고려했다고 하지만, 지금까지 계약재배 등으로 가격을 맞추고 우리 농산물로 대체하려는 노력은 없었다.

경대수 의원은 "오리온농협 제품이 타사에 비해 우리 농산물을 더 사용하는 것은 부인할 수 없지만, 설립 목적에 맞는지 실망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산 원예농작물이 많이 사용되도록 해야 한다"며 "앞으로 우리 농산물을 기준으로 제품을 개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오리온농협은 해명자료를 내고 국내산 원료로 대체 불가능한 원재료에 한해 불가피하게 수입산을 사용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옥수수, 오트, 호밀, 밀가루 등은 국내 수확량이 적고 공급원가 변동 폭이 커 대량 생산하는 제품의 원료로 국내산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국내에서 대량으로 재배·수확 가능한 원료는 제품 제조에 사용하고 있고 국산 쌀은 식품 가공용 미분으로 생산하는 등 연간 300톤 이상을 국산 농산물로 소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