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공단 "슬기로운 냉방기기 관리..전기 절약하세요"
파이낸셜뉴스
2020.07.18 06:00
수정 : 2020.07.18 06:00기사원문
에너지공단 '여름철 냉방설비 운전관리 가이드' 제작·배포
[파이낸셜뉴스] 한국에너지공단이 무더위가 예상되는 여름철 전기절약과 안전을 위해 냉방설비 운전관리 가이드를 만들었다.
18일 에너지공단에 따르면, 올 여름 전력수급대책 기간(7월6일~9월18일)에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하면서 전기절약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름철 냉방설비 운전관리 가이드'를 제작, 배포하고 있다.
일반국민이 실생활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냉방설비 운전 요령은 △적정 실내 냉방온도 26℃ 설정 △실외기 주변 정리·청소 △실내기 필터세척·관리 △주기적 환기 △차양을 통한 햇빛 차단 △냉방기 자가 점검 등이다.
건물관리자를 위한 중앙 집중식 냉방설비의 효율적 운영 방법과 대표적인 냉방설비별 유지보수 체크리스트도 제공한다.
에너지공단은 공공기관, 지역자치단체 및 에너지다소비사업장 등 민간건물을 대상으로 가이드북을 배포할 계획이다. '냉방설비 운전관리 가이드'는 한국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아울러 가이드 내용을 카드뉴스,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로 제작하고 유튜브 등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에 배포해 전국민이 슬기롭게 냉방기기를 관리하면서 에너지절약에 동참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에너지공단은 전력수급대책기간 동안 생활 속 방역 중심의 '슬기로운 냉방요령'을 주제로 온라인 등 비대면 중심의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다.
슬기로운 냉방 요령은 △에어컨 사용시 2시간마다1회 이상 환기 △에어컨 사용전 필터 청소 △문닫고 에어컨 사용하기 △여름철 적정 실내온도 26℃ △불필요한 조명 끄기 △에너지효율 1등급 제품 사용 등이다.
에너지공단 관계자는 "생활 속 방역이 중요한 상황에서 여름철 냉방설비 운전관리 가이드가 국민의 건강과 시원한 여름나기에 도움이 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