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지키는 연구실 안전수칙'…보호구 착용이 첫걸음
뉴스1
2020.12.13 12:01
수정 : 2020.12.13 12:01기사원문
(서울=뉴스1) 김승준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4일부터 18일까지 '연구실 안전의 첫걸음! 보호구 착용으로부터!'라는 주제로 '2020 연구실안전주간'을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분야 연구실 관계자(이공계 대학(원)생 및 교수, 연구자, 연구실책임자, 연구실안전환경관리자, 기관장 등)들이 연구실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연구실 사고 예방에 앞장서는 문화를 확산하는 것을 목적으로 열린다.
행사는 Δ연구실안전정보 Δ연구실안전콘텐츠 Δ참여공간 등으로 구성됐다.
'연구실안전정보'에서는 과기정통부가 추진하는 연구실 안전 사업에 관한 정보와 연구실 안전 관련 자료(연구실 설치ㆍ운영 가이드라인 등)를 받을 수 있다.
'연구실안전콘텐츠'에는 보호구 착용의 중요성을 주제로 한 안전연극 및 대국민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 등이 담겼다.
'참여공간'에서는 연구실 안전 관련 O/X 문제, 실시간 퀴즈쇼 등의 참여와 추첨을 통한 경품 행사가 진행된다.
아울러, 행사기간 동안 '연구실 안전의 첫걸음! 보호구 착용은_입니다. ' 손글씨 캠페인이 진행된다. 보호구 착용의 중요성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빈칸에 적어 SNS에 인증하고 다음 참가자를 지목하는 방식이다. 정병선 제1차관이 첫 주자로 나서 캠페인 문구를 직접 작성해 과기정통부 SNS에 게시했다.
정병선 제1차관은 "올해 연구실안전법을 제정 이후 최초로 전부 개정해 연구실 안전 보호구 비치 의무화, 연구실 사고 피해 보상한도 상향, 연구실 설치·운영에 관한 고시 제정 등 연구자 보호 강화를 추진했다"며 "연구실 안전이 규제가 아닌 모두가 앞장서 참여하는 하나의 문화로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 저작권자 ⓒ 뉴스1코리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