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핑 '중국판 새마을 운동' 나서

      2021.01.05 14:58   수정 : 2021.01.08 13:17기사원문
【베이징=정지우 특파원】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올해 중국판 새마을운동 확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도시와 농촌의 격차가 커지는 것은 국가 경제 회복에 도움이 되지 않고 미중 갈등 속에서 식량안보 확보의 필요성 때문으로 풀이된다. 중국 정부 기관도 잇따라 지원책을 내놓으며 보조를 맞추고 있다.



5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등에 따르면 시 주석은 지난해 12월말 열린 중국중앙농촌공작회의에서 “국가를 회복시키려면 농촌을 활성화해야 한다”면서 “농사는 효율적으로, 시골은 살기 좋게, 중국 농민들은 부자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희 정부 시절에 정부 주도로 농촌 잘살기 캠페인에 나선 새마을운동과 매우 유사하다.

중앙농촌공작회의는 중국 지도자들이 농촌과 빈곤층 문제를 논의하는 연례 모임이다.
중국은 이 회의를 통해 지난 25년 동안 농촌 지역 인프라 확충, 기본적 의료·연금 프로그램 제공 등 일괄적인 지원책을 펼쳤다.

그러나 중국 농촌은 여전히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1인당 소득은 도시의 3분의 1에 불과하며 소매판매는 6분의 1에 그친다. 반면 중국 인구의 40%는 농촌에 거주한다. 이로 인해 농촌의 인재와 자금이 도시로 빠져나가고 있다. 농촌 지역 청년들이 결혼을 하려면 가까운 도시에서 아파트를 구입해야 하는 것이 불문율이라고 SCMP는 지적했다.

시 주석이 이를 극복하기 위해 꺼내는 것이 ‘포괄적인 농촌 활성화’ 정책이다. 새로운 정책 핵심은 식량안보이며 14억 인구를 먹여 살리기 위해 국내 생산에만 의존해야 하는 최악의 상황을 염두에 둔 준비로 해석됐다.

중국 지도부가 지난해 12월 중순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 제시한 8대 중점 과제에도 농촌 문제가 담겨 있다. 식량 및 핵심 농수산물 공급 보장, 농경지 비농화 방지, 생물육종산업화 응용 추진, 국가식량안보산업벨트 조성, 종자은행건설 추진 등으로 농촌의 고충을 해결하겠다는 게 중국 지도부의 계획이다.

중국 지도부는 지난해 말부터 실질적인 지원 정책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리커창 중국 총리는 전날 열린 국무원 간부회의에서 ‘곡물유통 행정규정(개정안)’을 채택했다. 곡물을 엄격히 관리하고 구매·저장 수량, 기준이하 상품 등에 대한 허위 신고를 금지하며 곡물 품질·안전 감독을 강화하는 것 등이 골자다. 인민일보는 “곡물 생산자와 소비자의 정당한 권익을 보호하고 국가 식량안보를 보장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위원인 후춘화 부총리도 같은 날 국무원 빈곤 퇴치실을 찾아 대규모 빈곤 회귀를 차단하고 농촌 활성화를 위해 산업 발전, 인프라 건설, 공공 서비스 개선을 농촌 지역에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인민일보는 “빈곤 퇴치실이 빈곤 완화와 농촌 활성화를 효과적으로 연결하기 위해 정책, 산업, 고용, 인프라 건설, 공공 서비스 등의 연결을 명확히 할 것을 분명히 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재정부 역시 곡물 생산 능력 향상을 위해 재정적 투자를 보장키로 했다. 또 높은 수준의 농지 건설과 수자원 보호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인민일보는 이날 논설에서 “농업·농촌은 국민 경제, 생계와 관련된 근본적인 문제”라며 “고품질·고효율 농업, 농촌 생활과 산업, 풍요로운 농민을 촉진시키면 포괄적인 농촌 활성화라는 큰 목표를 달성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jjw@fnnews.com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