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오수 내정에 "검찰장악 선언 방점 찍어"

      2021.05.03 17:29   수정 : 2021.05.03 17:29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후임으로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을 내정한 것에 대해 국민의힘은 "검찰을 권력의 발 아래 두고 길들이려던 '검찰장악 선언'의 방점을 찍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사람에게 충성하는 검찰총장, 권력의 눈치를 볼 검찰총장을 국민 앞에 내세우지 않았나 법조계는 보고 있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지난 2019년 윤석열 전 총장 임명 당시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에서 선정한 후보였던 김오수 후보자는 공정거래위원장, 금융감독원장, 감사원 감사위원 등으로 거론된 바 있다.

최재형 감사원장이 지난해 김 후보자를 감사위원으로 제청해 달라는 청와대의 요청을 거부한 것으로 알려지는 등 친정부 성향 인사로도 분류된다.

배 대변인은 "예상은 빗나가지 않았다"며 "이성윤 지검장이 배제되자, 차선의 선택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강조했다.

이어 "어차피 내 편을 앉히기 위한 요식행위로 만들어버릴 것이었다면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의 추천과 법무부장관의 제청절차가 무슨 소용이 있나"라며 "주요 요직마다 이름이 거론될 만큼 김 전 차관은 명실상부한 문재인 정권의 코드인사"라고 지적했다.


배 대변인은 "법무부장관이 차기 검찰총장 인선기준으로 중립성과 독립성보다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강조한 이유를 알겠다"며 "국민의힘은 김 전 차관의 적격성 여부와 정권의 검찰장악 의도를 국민 앞에 낱낱이 밝혀낼 것"이라고 경고했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