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순환 돕고, 탈모 막는 ‘폴리페놀'
파이낸셜뉴스
2021.06.23 16:10
수정 : 2022.05.17 11:07기사원문
활성산소가 두피 혈액 순환 방해하고 노화·탈모 유발할 수 있어
항산화 물질 '폴리페놀'이 활성산소 억제하고 모발 성장에 도움 될 수 있어
[파이낸셜뉴스] 탈모의 발병은 가족력뿐만 아니라 혈액 순환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활성산소가 두피 건강에 끼치는 영향
노화·탈모 부르는 활성산소 억제하려면? 항산화 물질 '폴리페놀'
활성산소를 줄이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항산화 물질입니다. 그중 폴리페놀(Polyphenol)은 모발의 성장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졌습니다. 또한 폴리페놀은 비듬의 생성을 억제하고, 여름철에 악화되는 두피의 지루성 피부염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카테킨(Catechin)과 프로사이아니딘(Procyanidin)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 카테킨은 항안드로겐 특성이 있어 남성형 탈모(안드로겐형 탈모)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남성호르몬이 5알파 환원 효소를 통해 디하이드로테스토스테론(DHT)으로 변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프로사이아니딘은 모발의 상피세포가 파괴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모낭의 세포 분화를 촉진해 모발의 성장기를 연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폴리페놀이 풍부한 식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먼저 카테킨은 녹차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녹차 특유의 떫은맛을 주는 성분이 카테킨입니다. 프로사이아니딘은 포도의 씨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레드와인에도 풍부합니다. 뿐만 아니라 사과, 크랜베리, 견과류 등에도 많이 들어있죠. 탈모를 예방하기를 원한다면, 폴리페놀이 풍부한 식품을 활용해 식단을 채워보는 건 어떨까요?
cyj7110@fnnews.com 조예지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