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대 김범수 교수팀, 세계적 학술지 표지논문 선정 등
뉴시스
2021.07.23 11:13
수정 : 2021.07.23 11:13기사원문
[청주=뉴시스] 안성수 기자 = 충북대학교는 화학공학과 김범수 교수 연구팀이 발표한 논문이 그린 케미스트리 학술지 표지 논문으로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연구팀은 '향상된 바이오에탄올 발효를 위한 셀룰라아제 모방 나노물질 보조 셀룰로오스 가수분해: 새로운 지속 가능한 접근 방식'이란 제목의 논문을 발표해 셀룰로오스 가수분해를 위해 푸사리움 속 곰팡이로부터 생산된 셀룰라아제 효소와 함께 친환경으로 합성된 기능화 그래핀 나노소재 사용을 소개했다.
이번 연구는 나노소재와 효소의 조합이 리그노셀룰로오스 바이오매스를 바이오연료로 전환하는 유망한 도구가 될 수 있음을 증명했다.
본 연구는 리그노셀룰로오스 바이오매스로부터 발효가능 당 생성을 위한 모든 공정에 활용될 수 있다.
◇충북대 김건희씨, 국제학술대회 우수 포스터발표상
충북대학교는 식품공학전공 김건희씨가 '2021 한국식품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우수 포스터발표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김씨는 '대장 모사 분변 발효 및 크로스피딩 모델을 이용한 Leuconostoc mesenteroides가 생산한 덱스트란의 프리바이오틱 효과 분석'을 주제로 한 연구 성과로 상을 받았다.
이 연구는 김치에 다량으로 존재하는 덱스트란이 사람의 대장 미생물과 그 대사산물 변화, 장내 미생물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김치 섭취가 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을 증명했다.
한국식품과학회는 1968년 창립된 식품과학 분야의 대표적인 학회로, 식품과학 전반에 관한 이론 및 기술연구와 그 응용을 촉진 및 보급시키며 학술과 사업을 연계시키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hugah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