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선 빅매치 탐구: 경기도지사편① 건강 관련 공약

      2022.05.15 09:00   수정 : 2022.05.15 09:00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에서는 이번 지방선거 '빅매치'로 불리는 경기도지사 선거를 여러 편에 걸쳐 다룹니다. 유권자가 표를 결정할 때 후보자의 당과 정치 성향 대신 공약이 기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경기도지사 후보의 건강 관련 공약을 살펴봅니다.

여론조사 결과 1위를 다투는 김동연 후보와 김은혜 후보의 공약을 비교합니다.

"아프냐, 나도 아프다."

-드라마 '다모(이재규 연출 정형수 극본, 2003, MBC)' 대사 中

여성 건강권, 지역에서 챙겨드립니다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


김동연 경기도지사 후보는 여성 건강권 보장을 위한 공약을 공개했습니다.
5월 7일 그는 페이스북을 통해 '달빛건강 서비스'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달빛'이라는 명칭은 월경(月經)을 풀어서 만든 것으로 도민들이 쉽고 친근하게 서비스를 접하도록 하겠다는 취지가 담겨있습니다.

달빛건강 서비스는 여성의 생식 건강과 관련해 정확하고 안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의료 서비스와 심리 상담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피임 및 임신 중단 관련 약물의 불법 유통을 관리∙감독하는 등 공적 관리를 강화하는 내용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는 지난해 7월부터 모든 여성 청소년에게 생리 용품 구입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김 후보는 달빛건강 서비스로 월경권 보장을 넘어 여성의 건강권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김 후보는 공약을 발표하며 “정부의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에는 '모든 국민에게 전 생애 월경, 피임, 생식기 질환, 임신의 유지·종결 등에 관한 생식건강 및 임신·출산·양육 상담서비스 제공'을 명시하고 있다”라며 “도민의 알 권리를 강화하고 건강을 지키겠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건강하고 활기찬 노후를 위하여!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


3.9 대통령선거 이후 윤석열 대통령의 대변인으로 활약하며 국민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긴 김은혜 경기도지사 후보. 지난 5월 8일 어버이날을 맞아 페이스북에 어르신을 위한 '경기도표 실버 플러스' 10대 공약을 게시했습니다.

김 후보의 '경기도표 실버 플러스' 10대 공약에는 ▲시·군별 치매안심네트워크 구축 ▲어르신 섬김센터 설립 ▲시·군별 무한돌봄플러스센터 설치 ▲어르신 운동·재활 서비스 제공을 비롯해 총 다양한 노인 복지 공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어르신 섬김센터'를 설립하고자 하는 이유는 경기도에 거주하는 노인에게 포괄적인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인데요. 작업치료사와 사회복지사 등 필요 인력을 배치하고, 의료·요양·여가 서비스 등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현재 경기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무한돌봄센터에 희망복지지원, 지역사회통합돌봄, 긴급복지사업 등을 모두 포함하는 '무한돌봄플러스(+)센터'를 추가로 세울 예정입니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계층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능을 확대 운영할 방침입니다.


국민이 건강해야 진짜 건강한 대한민국!

-함께 만드는 튼튼한 미래


우리는 코로나19로 인한 팬데믹을 거쳐 바이러스와 공생하는 '위드 코로나'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어느때 보다도 '건강'이 소중한 가치로 떠올랐죠. 과연 나와 가족, 이웃의 건강을 살뜰하게 보살필 수 있는 공약은 어떤 것일까요?
cyj7110@fnnews.com 조예지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