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건축물 내진율 15.8% 불과... 정부, 인센티브 확대 등 지원 검토"

      2023.06.07 18:04   수정 : 2023.06.07 18:04기사원문
우성우 행정안전부 지진방재정책과장은 7일 민간 건축물의 내진율 향상을 위해 정부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우 과장은 이날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열린 제6회 재난안전 지진포럼에 참석, '국가 내진율 향상을 위한 정책'을 주제로 강연을 했다.

우 과장은 "지진방재의 키워드는 내진설계"라며 "내진설계를 잘하면 큰 지진이 오더라도 괜찮다.

튀르키예 지진 당시에도 내진설계와 내진보강을 제대로 한 에르진 지역에선 피해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민간 건축물이다. 정부는 민간 건축물에 대해 내진보강을 강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는 1종 시설물에 해당하는 건축물에 대해서만 내진성능 평가를 의무화하도록 하는 정도에 그치고 있다.

국토부가 발표한 민간 건축물의 내진율은 15.8%에 불과하다. 다만 행안부는 전수점검을 한 결과 내진설계가 되어있지 않더라도 내진성능을 갖고 있는 건축물이 50%가량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행안부는 민간 건축물의 내진보강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방향의 정책을 검토하고 있다. 우 과장은 "지진안전 시설물 인증을 받고자 하는 민간 건축물에 대해 국비로 60%, 지방비로 30%를 지원하고 있다"라며 "결국 소유주가 자부담하는 것은 10% 남짓"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민간 건축물 내진보강 지원대상 확대를 위해 우선순위를 도출할 것"이라며 "내진보강과 관련해 인센티브 확대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별취재팀 김태경(팀장) 최수상 이설영 노진균 윤홍집 최재성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