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주변 민방위 대피소, 네이버·카카오 지도앱에서 쉽게 찾는다

연합뉴스       2023.06.29 12:02   수정 : 2023.06.29 12:02기사원문

내 주변 민방위 대피소, 네이버·카카오 지도앱에서 쉽게 찾는다

대피소 안내판 [촬영 김현수]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민방위 대피소 위치를 30일 오전 11시부터 네이버, 네이버지도, 카카오맵, 티맵에서 찾아볼 수 있게 된다고 행정안전부가 29일 밝혔다.

그동안 민방위 대피소 위치는 국민재난안전포털이나 안전디딤돌 앱에서만 검색할 수 있었으나, 이제 이용자가 많은 민간 포털과 지도 앱에서도 주변 대피소 위치를 확인할 수 있게 돼 훨씬 편리해진다.

이번에 제공되는 정보는 민방위 대피소의 명칭과 위치(도로명 주소와 지번 주소) 등이다.

대피소의 층수나 대피 가능인원 등 시설의 세부정보는 향후 제공될 예정이다.


내 주변 민방위 대피소, 네이버·카카오 지도앱에서 쉽게 찾는다 (출처=연합뉴스)


현재 전국에는 아파트 지하, 지하철역, 지하상가 등에 1만7천여 개의 민방위 대피소가 지정돼 있다.

북한의 포격 도발 등으로 공습경보가 발령되면 민간 포털이나 지도 앱에서 내 주변 대피소를 검색해 가장 가까운 대피소를 찾아서 대피하면 된다.

한편 행안부는 민방위 대피소 데이터를 민간에서 활용하기 쉽도록 7월부터 공공데이터포털(data.go.kr)에서 제공하고, 오픈 API(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 형태로도 개방할 예정이다.

ykim@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