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온스타일 "리뷰에 AI 입히니 주문 클릭 2배 증가"

뉴스1       2025.02.26 10:28   수정 : 2025.02.26 10:28기사원문

AI리뷰요약 및 '찐리뷰온' 콘텐츠 갈무리(CJ온스타일 제공)


(서울=뉴스1) 문창석 기자 = CJ온스타일이 앱 내 인공지능(AI) 기술을 접목해 리뷰 콘텐츠 고도화에 나서고 있다. 구매 전 고객 리뷰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면서 플랫폼 내 리뷰 콘텐츠를 다각화해 구매 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다.

CJ온스타일은 지난해 9월 5일부터 올해 2월 17일까지 AI리뷰를 확인한 고객의 주문 전환율이 40.7%로 집계됐다고 26일 밝혔다.

상품페이지로 들어오는 고객 중 AI리뷰요약을 본 뒤 주문까지 누른 고객이 10명 중 4명인 셈이다.

이는 지난해 9월 AI리뷰요약 시스템을 도입한 이래 상품페이지 클릭 고객 평균 주문 전환율(19.4%)의 2.1배다. 전체 상품의 평균 주문 전환율보다 AI리뷰를 확인하고 주문을 누른 고객의 비중이 두 배가 넘는 것이다.

리뷰 요약에 머물지 않고 영상 콘텐츠로도 확장하고 있다. 고객 리뷰를 기반으로 '찐리뷰온' 콘텐츠를 제작해 앱 내 숏츠탭에 올리고 있다. 장바구니 아이템 상위 리스트 위주로 편성해 인기 상품을 리뷰 기반으로 살펴볼 수 있는 콘텐츠다.

AI 기술 혁신 성과는 숏츠에서도 이어졌다. 지난 1월 기준 제작한 숏츠 콘텐츠 수는 AI 기술을 도입하기 이전인 지난해 4월보다 750% 증가했다. 그 결과 지난 1월 기준 숏츠를 통한 취급고는 지난해 8월보다 566% 증가했다.


CJ온스타일은 올해 상반기 중 상품분류·등록 기능에도 AI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고객 리뷰를 AI가 분석해 실시간으로 '어린이날·어버이날 선물'이나 '간절기 입기좋은 옷' 등 주제에 적절한 상품을 보여줘 큐레이션 추천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CJ온스타일 관계자는 "이커머스 업계 내 고객 리뷰 신뢰도가 높아지면서 플랫폼 내 AI를 접목해 리뷰 콘텐츠를 다양하게 제작하고 있다"며 "디지털 경쟁력을 지속 고도화해 다양한 방면에서 AI 기술을 활용한 차별화된 콘텐츠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