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백세범 교수, 사이언스 어드밴시스 부편집장 임명
뉴시스
2025.03.14 14:06
수정 : 2025.03.14 14:06기사원문
신경과학 난제인 시각피질 뇌 지도 발생 원리 규명 세계 권위 국제학술지서 연구 논문 심사 및 편집 활동
백 교수는 신경과학의 난제 중 하나였던 시각피질 뇌 지도 발생의 원리를 세계 최초로 밝혀내며 해당분야서 독창적인 이론 연구의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그는 국내 1세대 계산신경과학자로 이론적 모델 기반의 뇌 연구를 통해 신경과학의 다양한 현상들을 체계적으로 연계, 설명하는 계산신경과학분야를 개척 중이다.
2021년에는 KAIST 특이점 교수(Singularity Professor)에 임명됐으며 2024년부터는 한국계산뇌과학회(CBrain) 회장직을 맡아 학회를 이끌고 있다.
사이언스 어드밴시스는 미국 과학진흥협회(AAAS)가 발행하는 사이언스(Science) 저널의 온라인 자매지로 과학 전 분야에 걸친 영향력 있는 연구를 다룬다. 2024년 기준 게재 승인 비율(acceptance rate)이 8.2%에 불과할 정도로 높은 수준의 연구 결과를 요구하고 검토과정도 엄격하다.
백 교수는 신경과학 분과에서 연구 논문의 심사와 편집 업무에 참여하며 전 세계 연구자들에게 중요한 과학적 발견을 전파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백세범 교수는 "권위있는 학술지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 뇌신경과학 분야 다양한 연구 결과들의 심사 및 출판과정을 진행하면서 전 세계 연구자들과 교류를 통해 뇌신경과학 연구의 발전과 방향설정에 기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kys0505@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