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한반도 리스크, 한반도 프리미엄으로… 남북 대화채널 조속 복구"

파이낸셜뉴스       2025.06.15 11:54   수정 : 2025.06.15 11:52기사원문
6·15 남북 공동선언 25주년 기념 메시지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대통령은 15일 6.15 남북공동선언 25주년을 맞아 발표한 메시지에서 "한반도 리스크를 한반도 프리미엄으로 전환해야 한다"며 남북 간 단절된 대화채널의 조속한 복구를 통해 평화 기반을 다시 구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 "남북 대화와 교류가 멈추고, 접경지역의 긴장과 불안이 고조되는 현실은 우리 모두의 삶에 직결된 문제"라며 "지금의 위기를 넘어서기 위해선 대화와 협력의 길로 돌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한반도 리스크가 투자와 경제, 안보에 있어 불안 요인이 되고 있다"며, 이를 "한반도 프리미엄, 곧 기회와 신뢰의 상징으로 바꾸는 것이 국가적 과제"라고 밝혔다.

남북 간 신뢰 회복과 긴장 완화를 통해 역내 평화를 정착시키고 나아가 한반도를 국제적 안정자산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한 실질적 조치로 "중단된 남북 대화채널을 신속히 복구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군사적 긴장을 줄이고 위기관리체계를 회복하기 위한 첫걸음은 대화의 문을 다시 여는 것"이라며 남북 간 긴급 소통 창구 복원을 최우선 과제로 제시했다.

이재명 대통령은 "지금 우리가 직면한 난관도 국민의 지혜와 힘을 모은다면 극복할 수 있다"며 "남북 모두가 공존하고 상생하는 한반도의 미래를 향해 나아가자"고 당부했다.

west@fnnews.com 성석우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