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美 조지아공과대, 수계 아연 이차전지용 고기능성 음극 보호막 개발
뉴시스
2025.07.02 14:10
수정 : 2025.07.02 14:10기사원문
금속 이온 도핑 기반 고접착성 아연 음극 보호막 설계 아연 이온 흡착 에너지 증가·보호층 기능 최적화 나노기술 분야 국제저명학술지 '나노 에너지(Nano Energy)' 게재
아연-이온 전지는 물을 용매로 하는 수계 전해질과 함께 저렴하면서 친환경적인 소재를 활용하는 차세대 이차전지다.
그러나 기존 수계 아연-이온 전지(ZIBs)는 아연 음극의 부식, 수소 발생 등의 문제로 인해 전지의 수명과 효율이 저하되는 한계가 있다.
바인더의 함량 조절에 따른 접착력과 내부 저항 간의 트레이드 오프(Trade-Off)가 존재한다. 따라서 높은 전기전도도를 유지하면서도 금속 음극과의 접착성 향상 및 균일한 아연 증착을 유도할 수 있는 보호층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공동 연구팀은 아연 이온(Zn²⁺)이 도핑된 전도성 고분자 보호막을 적용한 아연-폴리피롤-탄소나노튜브 보호층을 개발했다.
높은 전도성을 갖는 탄소나노튜브(Carbon Nano Tube)에 전도성 고분자인 폴리피롤(PPy)을 코팅하고, 아연 금속 표면과의 결착을 강화했다. 특히 Zn²⁺ 이온을 폴리피롤에 도핑하면서 아연 친화성과 흡착 에너지를 높여 균일한 아연 증착을 유도했다.
개발된 보호층은 스크래치 테스트, 구조 분석, 전기화학적 성능 평가 등 검증을 통해 500시간 이상의 장기 안정성, 덴드라이트 성장 억제, 부식 저항성 증가의 특성을 확인했다.
더해 장 교수 연구팀은 밀도 범함수 이론(DFT) 기반 계산을 통해, 아연 이온 도핑이 폴리피롤의 전기전도도와 아연 이온 흡착 에너지를 동시에 증가시키며, 아연 도금의 균일성을 효과적으로 높인다는 사실을 이론으로 입증했다.
안 교수는 "전도성 고분자인 폴리피롤을 탄소나노튜브에 도입해 바인더와의 통합성을 개선했다"며 "아연 이온 흡착 에너지 증가 및 균일한 아연 증착 유도, 부식 저항성 향상 등 보호층 소재로서의 기능적 성능도 함께 최적화했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sooo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