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HUSS 글로벌공생사업단, '글로벌공생 포스터 발표회' 성료
뉴시스
2025.07.25 11:02
수정 : 2025.07.25 11:02기사원문
'불평등 넘어 공생으로 나아가다' 불평등과 공생 주제로 발표 전문가 피드백 통해 역량 강화
행사는 불평등 문제를 창의적으로 조명하고 실천적 해결책을 제시한 학생들의 연구 결과를 공유하는 자리였으며 학생 11명이 참여했다.
HUSS 글로벌공생 비교과 프로그램의 일환인 이 행사는 정규 교과과정에서 작성한 기말보고서 중 우수 과제를 선발하고, 이를 포스터 형식으로 재구성해 발표하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이날 발표회에서는 ▲농촌 유학생 노동자의 이중 주변화 ▲탈석탄과 위태로운 노동자 ▲스타벅스의 그린워싱 사례를 통한 ESG의 한계 분석 등 총 11개의 주제가 발표됐다. 모든 주제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 중 '불평등 해소'와 관련된 내용을 다뤘다.
전문가 평가와 질의응답을 거쳐 ▲양은진(사회) ▲김종웅(한국역사) ▲이승준(한국역사) ▲황상민(사회) ▲한규진(사회) 등 5명이 우수 발표자로 선정됐다.
본 프로그램을 주관한 사회학과 계봉오 교수는 "이번 발표회는 학생들이 사회문제를 자신의 언어로 해석하고 실천적 대응책을 제안한 매우 의미 있는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한편 HUSS 글로벌공생컨소시엄은 2024년부터 3년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총 90억원의 지원을 받아 광운대, 국민대, 선문대, 영남대, 호남대 및 여러 대학의 협력을 통해 운영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sooo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