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로이트 안진-하나펀드, '책무구조도 컨설팅' 업무협약

뉴시스       2025.07.28 10:43   수정 : 2025.07.28 10:43기사원문
중소형 자산운용사 대상 컨설팅 및 시스템 개발 지원

[서울=뉴시스] 이지민 기자 =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은 하나펀드서비스와 '책무구조도 도입 컨설팅 및 관리시스템 개발'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사진=딜로이트 안진 제공) 2025.07.28.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지민 기자 =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은 하나펀드서비스와 '책무구조도 도입 컨설팅 및 관리시스템 개발'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MOU 체결식은 지난 25일 딜로이트 안진 본사에서 양사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양사는 협약을 통해 중소형 자산운용사를 대상으로 책무구조도 도입에 필요한 최적화된 컨설팅을 제공하고, 관리시스템 개발을 지원할 계획이다.

최근 금융지배구조법 개정에 따라 모든 금융회사는 책무구조도를 구축·운영해야 한다. 이에 금융당국은 임원 책임 명확화, 이행 점검 체계, 내부통제 연계, IT 기반 관리체계 구축 여부 등을 중점 감독하고 있다.

대형 자산운용사는 이미 관련 체계를 제출한 반면, 중소형 자산운용사는 내년 7월까지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하지만 내부 인력과 시스템 구축 여력이 부족해 대응에 어려움을 겪는 곳이 적지 않다.

딜로이트 안진은 삼성자산운용, KB자산운용, 신한자산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 우리자산운용, 흥국자산운용, 이지스자산운용, 삼성SRA자산운용 등과의 컨설팅 경험을 바탕으로, 금융당국 제출서류 표준안과 부서장 책무관리 및 이행점검 체계 등 전문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이다.

하나펀드서비스는 기존에 운영 중인 사무수탁 솔루션에 책무구조도 관리 기능을 접목해 중소형 자산운용사를 비롯한 타 금융업종으로 확장 가능한 관리시스템 개발을 담당할 예정이다.


협약 이후 김선호 딜로이트 안진 파트너를 중심으로 공동 태스크포스가 구성돼 중소형 자산운용사 대상 공동 설명회를 개최하고, 표준안 개발 및 파일럿 구축, 피드백 수렴 과정을 거쳐 올해 11월부터 본격적인 사업화에 돌입한다.

홍종성 딜로이트 안진 대표이사는 "이번 책무구조도 도입 및 관리시스템 개발 관련 MOU 체결로 딜로이트 안진의 고도화된 책무구조도 도입 노하우와 하나펀드서비스의 솔루션 역량이 결합되어 금융당국 규제에 최적화된 관리체계 구축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덕순 하나펀드서비스 대표는 "이번 협약은 중소형 자산운용사가 책무구조도 제도를 올바로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준비하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자산운용업계의 내부통제 강화 요구가 높아지는 상황에서, 중소형 자산운용사의 책무구조도 도입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 제공으로 건전한 금융시장 환경 조성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ezmin@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