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 오픈하우스' 종근당 스마트팩토리서 성료

파이낸셜뉴스       2025.07.28 14:15   수정 : 2025.07.28 14:01기사원문
최첨단 디지털 기술 적용된 스마트팩토리
오픈하우스를 통해 제약 산업 혁신 소개해



[파이낸셜뉴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종근당과 함께 종근당 천안공장에서 ‘제약바이오 오픈하우스’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협회 창립 80주년을 맞아 마련된 오픈하우스 프로그램의 마지막 순서로, 지난 4월부터 진행된 총 8차례의 일정을 마무리했다.

이번 행사는 7월 17일과 25일 양일간 충청남도 천안에 위치한 종근당 스마트팩토리에서 열렸으며,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 정부 및 유관기관 관계자, 협회 실무자 등 약 80여명이 참석했다.

참가자들은 최첨단 디지털 기술이 적용된 종근당의 스마트팩토리를 둘러보며 제조 공정의 혁신 사례를 직접 확인했다.

종근당 스마트팩토리는 △예측 기반 공정 및 품질 관리 △AI 기반 품질 경영 △AI 기반 설비 운영의 세 가지 축으로 설계됐다. 이를 통해 제조 공정의 실시간 최적화와 설비 예지보전, 자동화된 품질평가(APQR), 지능형 CCTV 시스템 등의 첨단 기능이 가동되고 있다.

한 참석자는 “스마트팩토리 기술을 통해 실제 제약 현장에서 어떤 혁신이 이뤄지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한편, 협회가 주관한 ‘제약바이오 오픈하우스’ 프로그램은 제약산업 현장을 정책 당국 및 대국민에게 소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한독을 시작으로 이니스트에스티, 대원제약, HK이노엔, GC녹십자, 종근당까지 총 6개 기업이 참여했다.

또 복지부, 식약처,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8개 기관에서 누적 230여명이 참여했다.

노연홍 회장은 “오픈하우스를 통해 산업 현장의 기술과 전략을 정책 담당자와 공유할 수 있는 유의미한 장이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산업계와 정책 당국 간 상호 이해를 높이는 실질적 교류의 기회를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