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 상호관세 행정명령 서명…한국 15% 명시

뉴스1       2025.08.01 11:33   수정 : 2025.08.01 11:33기사원문

(서울=뉴스1) 최종일 선임기자 = ○…31일(현지시간) 한국 등 수십 개 국가들을 상대로 적용할 상호관세율을 수정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변경된 상호관세율은 8월 7일 발효된다. 앞서 25%를 통보받았던 한국은 전날(30일) 타결된 한미 무역합의 결과를 반영해 15%로 수정 기재돼 있다.

○…소셜미디어 트루스소셜에 글을 올려 "관세는 수십 년간 미국을 상대로 성공적으로 사용됐고, 멍청하고 한심하고 부패한 정치인들과 맞물려 우리는 미래, 심지어 국가의 생존에까지 파괴적인 영향을 받고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 상황은 완전히 뒤바뀌었고, 미국을 겨냥해 사용되던 관세 공세에 성공적으로 반격했다"며 "불과 1년 전만 해도 미국은 '죽은 나라'였지만, 지금은 전 세계 어디서도 볼 수 없는 가장 '뜨거운 나라'가 됐다. 모두 축하한다"고 강조했다.

○…백악관 집무실에서 러시아 관련 질문을 받고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하는 짓은 역겹다"고 말했다. 그는 8월 8일까지 러시아가 휴전에 합의하지 않을 경우 제재를 가할 것이라면서도 실제로 러시아에 대한 억지 효과가 있을지는 불확실하다고 말했다.

○…트루스소셜에 올린 글에서 "멕시코의 클라우디아 셰인바움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막 마쳤다"면서 양국 간 상호 이해가 더욱 깊어진 "매우 성공적인 대화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멕시코와의 무역 합의는 다른 국가들과는 달리 국경 문제와 자원 등의 특수성으로 인해 복잡하다"면서 "마지막에 짧은 기간 체결했던 것과 동일한 협정을 90일간 연장하기로 합의했다"고 썼다.

○…트루스소셜에서 "너무 늦은 파월이 또 일을 냈다!"며 "그는 너무 늦었고, 사실 연준 의장직을 맡기엔 너무 화가 많고, 너무 멍청하며 너무 정치적"이라고 직격했다. 이어 "그는 역사상 가장 무능하고 부패한 (연준) 청사 개보수 공사와 더불어 우리나라에 수조 달러의 손실을 입히고 있다!"며 "다시 말해 너무 늦은 그는 완전한 실패자이며, 우리나라는 그 대가를 치르고 있다!"고 일갈했다.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