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결제 MCP 및 에이전트 툴킷' 공개
파이낸셜뉴스
2025.08.07 10:15
수정 : 2025.08.07 10:15기사원문
이번에 선보인 '결제 MCP'와 '에이전트 툴킷'은 AI 에이전트와 결제 시스템의 안전하고 유연한 연동을 지원해 개발자들이 혁신적인 AI 결제 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카카오페이의 결제 MCP는 AI 에이전트와 결제 API를 안전하게 연동하기 위한 기술이다.
이에 카카오페이는 보안, 안정성 등 결제 시스템이 갖춰야 할 복잡한 요구사항을 고려해 MCP를 선택했다. MCP는 AI 모델과 외부 도구 간의 표준화된 통신 프로토콜로, AI가 외부 시스템의 기능을 안전하고 일관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카카오페이는 멀티 프레임워크를 지원하는 에이전트 툴킷을 개발해, 개발자들이 AI 챗봇과 자연어로 소통하며 손쉽게 결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대폭 높였다.
툴(Tool)은 MCP에서 AI가 호출할 수 있는 개별 기능을 의미한다. 카카오페이 에이전트 툴킷은 결제 테스트, 결제 준비, 승인, 취소, 상태 조회 등 기본적인 결제 기능을 포함해 총 7가지 핵심 결제 API를 툴 형태로 제공한다. 이를 통해 AI 에이전트는 결제 고유번호를 기반으로 결제 상태를 조회하거나, 자연어 명령만으로도 결제 링크를 생성하는 등 다양한 결제 관련 시나리오를 처리할 수 있다. 복잡한 프로세스 없이 AI에 결제 기능을 연동할 수 있어 개발자의 부담을 줄이고, 사용자는 더 자연스러운 방식으로 결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앞으로도 기술적 안정성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며, AI 시대의 지속적인 혁신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했다.
coddy@fnnews.com 예병정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