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정KPMG, 감사위원회 입문 교육 콘텐츠 과정 개편
파이낸셜뉴스
2025.08.11 13:22
수정 : 2025.08.11 13:22기사원문
이번에 개편된 입문 교육 과정은 삼정KPMG 감사위원회 지원센터에서 발간한 '감사위원회 핸드북' 개정판을 기반으로 구성됐으며, 감사 및 감사위원이 직무 수행을 위해 반드시 숙지해야 할 법·제도, 역할과 책임, 내부통제 및 재무보고 체계 등 기본적 감독 업무 전반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이번 개편에서는 최근 감사위원회가 직면한 주요 이슈인 △ESG 감독과 감사위원회 역할 △사이버 보안 리스크 대응 △인공지능(AI) 기술 도입에 따른 거버넌스 체계 구축 등의 주제를 신규 강의로 반영하여, 실제 기업 환경에 밀접하게 적용할 수 있는 실무 중심 콘텐츠를 대폭 강화했다.
이번 콘텐츠는 삼정KPMG의 회계·세무·리스크 전문가와 함께 국내 주요 대학의 교수진이 공동 참여해 개발했으며, 실무와 이론을 아우르는 균형 잡힌 교육 구성을 통해 신임 감사 및 감사위원이 효과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삼정KPMG는 향후에도 감사위원회의 환경 변화와 기업지배구조 관련 제도 개편 등을 반영해, 전문성 중심의 실효성 있는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삼정KPMG는 감사위원회 제도 활성화와 감사 기능 내실화를 위해 2015년 회계법인 최초로 ‘감사위원회 지원센터(ACI)’를 설립했다. 같은 해 국내 최초로 ‘감사위원회 핸드북’을 출간한 이후, 올해ACI 자문교수단의 감수를 거쳐 제4차 개정판을 발간했다. 또한 오는10월에는 감사 및 감사위원의 연간 주요 업무 일정을 정리한 ‘감사위원회 캘린더’를 ACI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사전 신청 받아 실물로 배포할 예정이다.
khj91@fnnews.com 김현정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