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광복 80주년 기념 AI 다큐 공개…독립운동가 등 80인 ‘AI 애국가’ 합창
파이낸셜뉴스
2025.08.13 09:45
수정 : 2025.08.13 09:55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SK텔레콤은 광복 80주년을 맞아 다큐멘터리 콘텐츠 ‘광복 80년, 그리고 보이지 않는 전쟁 : 인공지능(AI) 독립’을 자사 유튜브 채널에 공개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다큐멘터리는 다양한 AI 연구·개발 사례를 통해 세계적 수준에 도달한 우리 AI 기술력을 조명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데이터센터와 같은 AI 인프라가 AI 시대 주권의 핵심임을 알린다. 또 AI 기술로 복원한 김구 선생, 유관순 열사, 윤봉길 의사 등 독립운동가를 비롯해 AI 전문가와 학생 등 80인이 함께 부르는 애국가 합창도 선보인다.
특히 80인의 AI 애국가 합창은 과거 독립운동 정신과 현재 AI 주권 실천, 미래 세대의 꿈을 하나로 연결하는 의미라고 SKT 측은 설명했다.
SKT의 데이터센터 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도 구체적으로 소개된다. SKT는 △동북아 최대 규모 하이퍼스케일 울산 데이터센터 구축 추진 △국가 ‘AI-컴퓨팅 자원 활용 기반 강화 사업’ 사업자 선정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정예팀 선발 △B200 그래픽처리장치(GPU) 클러스터 해인 구축 및 GPUaaS 출시 등 소버린 AI 인프라 강화를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다큐멘터리 제작에는 역사학자 김재원 교수와 김현철 한국인공지능협회 회장, 김건희 서울대 교수, 명현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 등 국내 역사 및 AI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2024 파리 올림픽 펜싱 사브르 2관왕의 주역 오상욱 선수가 내레이터를 맡았다.
박규현 SKT 디지털커뮤니케이션실장은 “이번 다큐멘터리가 AI 시대를 맞아 우리의 주권이 ‘영토’에서 ‘AI 인프라’로 확장돼 가는 변화상을 알리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psh@fnnews.com 박성현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