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AWS, 제온 6 프로세서 기반 클라우드 인스턴스 출시
파이낸셜뉴스
2025.08.22 22:50
수정 : 2025.08.22 22:50기사원문
인텔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동급 인텔 프로세서 중 가장 높은 성능과 가장 빠른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하는 P-코어를 탑재한 인텔 제온 6 프로세서 기반의 신규 EC2(Amazon Elastic Compute Cloud) R8i 및 R8I-플렉스 인스턴스를 아마존웹서비스(AWS)에서 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새로운 인스턴스는 인텔과 AWS 간 수년간 협력을 바탕으로, 확장성, 비용 효율성 및 고성능 클라우드 인프라를 추구하는 고객들에게 최신 실리콘 혁신과 밀접하게 통합된 소프트웨어 최적화를 제공한다.
기업들의 실시간 데이터 처리, 인공지능(AI), 컴플라이언스 집약적인 워크로드 활용이 점점 늘어남에 따라 유연한 고성능 클라우드 인프라에 대한 필요도가 더 높아졌다. 인텔 제온 6 프로세서는 전문적인 가속기에 대한 의존도를 최소화하면서 유연한 다목적 컴퓨팅 플랫폼을 제공하며 다양한 활용 사례에 대한 배포 및 관리를 간소화해준다.
니샨트 메타 AWS EC2 제품 관리 부사장은 “고객들은 가장 요구도가 높은 워크로드 속도에 맞춘 인프라가 필요하다”며 “인텔과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아마존 EC2 R8i 및 R8i-플렉스 인스턴스는 전 세대 대비 메모리 대역폭은 2.5배 더 향상됐고 가격 대비 성능은 15% 더 우수하다. 이는 고객이 성능을 극대화하면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혁신”이라고 했다.
인텔은 새로운 제온 6 기반 인스턴스의 주요 장점으로 △고집적도 컴퓨팅 △클라우드 상에서 가장 빠른 DDR5 지원 △내장형 AI 가속 △인텔 QAT 등을 꼽았다. 넷플릭스, 크라우드스트라이크를 비롯한 업계 선도 기업들이 제온 6 기반 인스턴스를 조기 도입해 AI 기반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고 있다. 해당 기업들은 컴퓨팅 처리량, AI 성능, 인프라 효율성 측면에서 뚜렷한 개선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인텔은 전했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