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대학교 수시 2366명 모집.. 8~12일 인터넷 원서 접수

파이낸셜뉴스       2025.09.04 14:12   수정 : 2025.09.04 14:12기사원문
6개 단과대학 17개 모집단위로 신입생 선발
아산아너스칼리지 자율전공학부 4년 전액 장학금 지원
수시 전형 3가지 유형, 13개 전형으로 운영
전형 간 복수지원 가능.. 의예과는 면접고사 포함



【파이낸셜뉴스 울산=최수상 기자】 울산대학교는 내년 신입생 전체 모집인원 2484명(정원 외 포함) 가운데 수시에서 95%인 2366명을 모집한다고 4일 밝혔다. 원서접수는 8일~12일 인터넷으로만 진행한다.

올해 울산대는 6개 단과대학 17개 모집단위로 신입생을 선발하며 입학 후에 학부 내 전공 트랙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학사제도를 운영한다.

지난해에 신설된 아산아너스칼리지 자율전공학부는 100명을 선발해 전년 대비 50명 증원했다. 자율전공학부는 입학자 전원에게 4년 전액 장학금을 지원하고 해외연수, 기숙사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자율전공학부로 입학한 학생은 대학 내 모든 전공(건축학 및 의과대학 제외)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울산대 수시 전형은 3가지 유형의 13개 전형으로 운영된다.

대부분 전형에서 전형 간 복수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험생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해 유리한 입시 전략을 세우면 된다.

대표적으로 학생부교과 유형은 일반교과전형과 지역교과특별전형이 있다. 학생부교과 100%에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다. 의예과는 면접고사가 포함된다.

아산아너스칼리지 자율전공학부는 국어·수학·영어·사탐(1과목)/과탐(1과목) 중 2개 영역에서 합 6등급 이내, 미래엔지니어링융합대학은 2개 영역 합 10등급 이내이다.

스마트도시융합대학, 경영·공공정책대학, 글로벌인문학부는 1개 영역에서 5등급 이내, 간호학은 2개 영역에서 합 7등급 이내, 의예과는 국어·수학(미적분 또는 기하 필수) 영어·과탐(2과목 평균) 중 3개 영역에서 합 4등급 이내, 한국사 4등급 이내이다.

지역교과 특별전형은 일반교과전형과 동일한 기준으로 선발하며 부산·울산·경남지역 고교 출신만 지원할 수 있다.

학생부종합 유형에는 면접고사가 있는 잠재역량 특별전형과 면접고사가 없는 지역인재특별전형이 있다.

잠재역량 특별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를 통해 4배수(의예과 5배수)의 면접대상자를 선발하고 2단계 면접 후 최종 선발한다.

지역인재 특별전형은 부산·울산·경남지역 고교에 입학해 졸업(예정)한 수험생을 대상으로 학교생활기록부로만 선발한다. 의예과는 별도다.

학생부종합 유형은 의예과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는다.


융합학부는 입학한 학생이 2학년부터 학부 내에 개설된 트랙(전공) 중 원하는 트랙을 제한 없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무 학과제도로 운영된다.

학생이 복수전공을 이수할 경우 소속학부에 개설된 트랙 뿐만 아니라 대학 내 개설된 모든 트랙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건축학와 의과대학은 제외다.

ulsan@fnnews.com 최수상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