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웹툰 김규남 CRO, 문체부 장관 표창
파이낸셜뉴스
2025.09.05 09:58
수정 : 2025.09.05 09:55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네이버웹툰이 지난 4일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열린 ‘제8회 지식재산의 날’기념식에서 김규남 최고위기관리책임자(CRO)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5일 밝혔다.
김 CRO는 2018년 네이버웹툰 입사 이후 법무와 정책을 총괄하며 콘텐츠 보호 정책 수립에 핵심적 역할을 수행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 2020년부터 사단법인 저작권해외진흥협회(COA) 이사로 활동하며 글로벌 웹툰 불법 유통 침해 대응 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올해 3월에는 글로벌 저작권 보호 전문 조직 ACE(Alliance for Creativity and Entertainment) 회원사 가입을 주도해 불법 콘텐츠 대응 역량을 강화했다.
한편, 네이버웹툰은 지난해 11월에도 ‘제1회 대한민국 저작권 보호 대상 및 저작권 발전 유공 포상 시상식’에서 웹툰 불법 유통 대응 공로를 인정 받아 문체부 장관 표창을 수상한 바 있다.
올해 8월 6일에는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APEC 국제 워크숍 ‘불법 스트리밍 단속을 위한 접근법 및 전략(Enforcement Against Illicit Streaming: Approaches and Strategies)’에서 국내 콘텐츠 업계를 대표해 저작권 보호를 위한 기술적 대응 방법 및 성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이 달 24일에는 미국 LA에서 열리는 ‘2025 ACE 글로벌 미팅’에 회원사 자격으로 참석한다.
김 CRO는 “네이버웹툰에서 안티 파이러시 업무를 함께 하는 모든 동료 여러분들께 깊이감사드린다”며 “앞으로 더 의미 있는 권리 집행 사례들을 많이 만들어 창작자들과 산업 종사자들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wongood@fnnews.com 주원규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