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재생에너지 에너지 대전환 추진…정책과제 논의 본격화

뉴시스       2025.09.09 11:16   수정 : 2025.09.09 11:16기사원문
제 6차 실무 총괄분과 회의 개최 신재생 에너지 기본계획 수립 논의

[세종=뉴시스]공공주차장에 캐노피형 태양광 발전설비가 설치된 모습.(사진=산업부 제공)


[세종=뉴시스]김동현 기자 = 신재생에너지 중장기 정책 수립을 위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9일 서울 여의도 한국에너지공단 서울지역본부에서 '제 6차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실무 총괄분과 회의를 열고 신정부의 재생에너지 국정과제 이행을 위한 정책과제를 논의했다고 밝혔다.

신기본은 '신재생에너지법'에 따른 법정 계획으로 10년 이상의 중장기 계획기간을 설정하고 5년마다 수립·시행된다.

지난달 13일 국정기획위원회는 '재생에너지 중심 에너지 대전환'을 국정과제로 제안했고 22일에는 관계부처 합동 새정부 경제성장전략을 통해 '재생에너지 보급 혁신 등 에너지 전환' 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이번 제 6차 신기본은 산학연 전문가 및 유관기관으로 구성된 실무작업반을 운영하며 국정과제를 포함한 새정부 재생에너지 정책 방향과 세부 이행방안을 마련하고, 의견수렴을 거쳐 올해 말에 확정·발표할 계획이다.

실무작업반에서는 재생에너지를 획기적으로 확대하기 위한 '재생에너지 보급 상향 로드맵' 수립, 재생에너지 산업을 미래전략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재생에너지 산업경쟁력 강화 방안과 주민참여형 이익공유 모델 확산 및 국민 참여 활성화를 위한 방안 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신기본 수립과정에서도 다양한 산학연 전문가, 협단체들과 충분히 소통하며, 필요한 대책들을 조기에 발표해 속도감 있게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세종=뉴시스】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산업통상자원부. 2019.09.03. ppkjm@newsis.com


☞공감언론 뉴시스oj1001@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