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 문신 번지면 큰일 납니다.
파이낸셜뉴스
2025.09.11 14:17
수정 : 2025.09.30 14:01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두피 문신을 병원에서 하면 뭐가 달라요?" 두피 문신을 위해 내원한 환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이다. 두피 문신을 다루는 샵과 의료 기관은 문신에 접근하는 방법이 본질적으로 다르다.
편집자 주: 프리미엄 모발 이식으로 알려진 모건피부과의원의 주지훈 원장은 두피 문신이야말로 반드시 병원에서, 의사에게 시술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전문 장비를 갖춘 의료진의 손으로 안전하고 정밀하게 시술해야 부작용이 없기 때문입니다. 단순해 보이지만 고도의 기술이, 간단해 보이지만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한 두피 문신. 주지훈 원장이 '닥터닷' 시리즈를 두피 문신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드립니다.
두피 문신은 탈모 최종 해결책이 아니라 보조 수단
두피 문신을 다루는 샵은 두피 문신을 탈모를 해결하는' 최종 해결책'으로 홍보한다. 그러나 의료 기관에서는 두피 문신을 '보조 수단'으로 정의한다. 탈모를 해결할 수 있는 근본적인 해결책은 모발 이식이다. 두피 문신은 모발 이식이 불가능한 경우, 모발 이식 후 보강이 필요한 경우, 시각적 커버가 중요한 여성형 탈모 환자의 경우에만 추천한다. 환자의 상태와 필요에 따라 제한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옵션인 것을 인지해야 한다.
두피 문신 통증, 의학적으로 접근하면 아프지 않다
두피 문신 시술 시 통증의 강도를 문의하는 환자가 많다. 그러나 두피 문신을 의학적으로 접근한다면 피부 진피 가장 안전한 층에 정밀하게 색소를 안착시키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지 않는다. 실제로 두피 문신을 시술한 환자들은 '통증이 거의 없다' 혹은 치과에서 받는 스케일링정도의 자극이라고 설명한다. 마취 크림 도포나 쿨링 관리를 병행하면 보다 편안하게 시술을 받을 수 있다. 이렇듯 통증 없이 안정적으로 주입한 색소는 장기간 번지거나 변색될 가능성도 낮다.
여성 탈모 보완에 효과적인 두피 문신
여성형 탈모는 남성과 달리 이마선이 보존되면서 정수리와 가르마를 중심으로 머리 숱이 줄어드는 것이 특징이다. 모발 이식을 하기에는 이식할 모발의 수가 제한적일 수 있다. 이때 두피 문신을 보완 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다. 두피 노출이 뚜렷한 정수리에는 미세한 점을 촘촘하게 배치해 숱이 풍성해 보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가르마가 넓어진 경우에는 가르마 주변에 색소를 주입해 가르마의 선명도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여성 탈모 환자는 두피 문신 시술 후 "자신감이 생겼다"고 표현한다. 두피 문신은 사회 생활, 대인 관계 유지, 심리 안정에 도움을 주어 환자 삶의 질을 개선한다.
드러나 두피 문신은 앞서 언급했듯 어디까지나 탈모를 개선하는 보완적 수단이다. 탈모의 진행을 막거나 새로운 모발을 자라나게 하지 못한다. 탈모에는 여전히 모발 이식과 약물 치료가 핵심을 차지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kind@fnnews.com 김현선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