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李대통령 유엔총회 연설, 민주 대한민국 복귀 천명"
파이낸셜뉴스
2025.09.24 15:31
수정 : 2025.09.24 15:33기사원문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서도 호평 이어져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4일 이재명 대통령의 유엔총회 기조연설에 대해 "대한민국의 위상을 세계 무대에 새겼다"고 평가했다.
박수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진행한 브리핑에서 "이 대통령의 미국 순방이 값진 성과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미 상·하원 의원단 접견을 통해 한미 동맹의 신뢰를 한층 더 공고히 했으며, 뉴욕 동포간담회에서는 '대한민국 국민이 자랑스러운 나라'라는 자긍심을 우리 국민과 함께 나눴다"며 "또한 이 대통령은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민주 대한민국의 복귀'를 천명하며, 'END 이니셔티브'로 항구적인 한반도 평화 실현을 약속했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이 유엔 연설에서 언급한 'END 이니셔티브'란 '교류(Exchange)·관계 정상화(Normalization)·비핵화(Denuclearization)'를 뜻하는 한반도 냉전 종식 방법론이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도 호평이 이어졌다. 정청래 민주당 대표는 "올해는 광복 80주년이자, 유엔 창설 80주년이기 때문에 더 의미가 남다른 기조연설이었다"며 "평화, 인권, 지속 가능 발전이라는 유엔의 핵심 의제에 하나도 빠짐없이 완벽하게 일치하는 나라가 바로 대한민국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전현희 민주당 최고위원은 "내란의 상흔을 딛고 일어선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복귀를 알린 컴백 무대였다"며 "유엔의 지원에 힘입은 대한민국이 이제 회복과 성장을 주도하는 선도국이 됐음을 천명한 세계인의 심금을 울리는 명연설"이라고 했다.
김병주 민주당 최고위원도 "유엔연설을 보면서 눈시울이 뜨거워졌다"며 "내란 극복과 민주주의 복원, 대한민국의 정상화를 전 세계에 당당히 알렸다"고 설명했다.
cjk@fnnews.com 최종근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