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차지호 "블랙록-韓 정부 대규모 투자 약속…수십조원 규모"
뉴시스
2025.09.26 10:14
수정 : 2025.09.26 10:14기사원문
블랙록-韓 정부 MOU 체결…"李대통령 성과"
차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확대간부회의에서 "이번 유엔총회를 계기로 이 대통령이 국제사회에 어떠한 큰 계기들을 만들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차 의원은 제80차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이 대통령이 지난 22일(현지시간) 블랙록 회장을 면담할 때 배석자로 참석했다. 그 결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과 래리 핑크 블랙록 회장은 AI·재생에너지 인프라 투자 등을 통해 협력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어 "이번 합의에서 블랙록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AI 허브를 한국에 구축하는 것으로 돼 있다. 래리 회장은 이 부분을 격상해서 AI 수도를 전세계 자본과 연결해서 만들자고 했는데 한국이 가진 글로벌 AI 전략상 굉장히 중요한 토대를 제공할 것"이라고 했다.
차 의원은 "대규모 자본을 한국에 배치해서 한국의 내수시장을 넘어 글로벌 AI 인프라, 재생 에너지 인프라를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 같다"며 "민주당과 정부가 함께 협력한 이런 이니셔티브가 앞으로 계속 이어지면서 좋은 성과를 내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청래 대표도 차 의원을 당대표 체제 '1호 칭찬 의원'으로 지목하며 "블랙록과 우리 정부 간 MOU 체결에 숨은 주역으로서 엄청난 일을 했다"며 "잘하셨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happy7269@newsis.com, leech@newsis.com, saebyeok@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