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AI·로봇 혁신기업, UAE 왕실 투자 설명회…중동 공략
파이낸셜뉴스
2025.10.20 06:00
수정 : 2025.10.20 06:00기사원문
'코리아 이노베이션 테크데이 2025' 개최...국내 기업과 UAE 투자기관 연결
AI 교육, 음성 암호화·복호화 장비 등 MOU 체결...중동 내 기술협력 강화
[파이낸셜뉴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는 세계 3대 정보통신(ICT) 전시회인 '두바이 정보통신 전시회(GITEX)'와 연계해 16일(현지시간) 현지에서 국내 혁신기업의 투자유치 설명회(IR)를 개최했다고 20일 밝혔다.
코트라는 두바이 인터넷시티에서 '코리아 이노베이션 테크데이 2025'를 열고, 국내 인공지능(AI)·로봇 등 혁신기술 기업 9개사와 아랍에미리트(UAE) 왕실 산하기관 및 벤처캐피탈(VC) 등 투자기관·기업 40개사를 연결했다.
코트라는 지난 9월 두바이 왕세자 직속 기관인 '두바이 미래재단'과 'AI·디지털 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이달 17일까지 열린 GITEX에 통합한국관을 운영한 데 이어, 이번 IR 행사를 통해 우리 유망 기업들의 중동 진출과 투자유치 기회를 모색했다.
IR 행사에 참여한 우리 기업들은 자사의 혁신기술을 발표하고 현지 투자자 및 기업들로부터 직접 피드백을 받는 기회를 가졌다.
코트라는 GITEX 기간 동안 한국 참가기업들이 현지 기업들과 AI 교육, 음성 암호화·복호화 장비 등 다양한 분야에서 다수의 MOU를 체결하며 중동 시장 내 기술협력과 사업 확장의 기반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김병호 코트라 중동지역본부장은 "이번 행사는 우리 혁신기업이 중동의 주요 투자사들을 직접 만나 협력 방안을 구체화하고 산업·투자 수요도 파악하는 자리였다"며 "중동의 AI·디지털 전환 수요를 기회로 삼아 한국 첨단기술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security@fnnews.com 박경호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