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보험 불법영업 적발" 하나생명, AI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

파이낸셜뉴스       2025.11.06 16:02   수정 : 2025.11.06 14:37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하나생명은 블로그, 카페 등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불법 보험영업 행위를 자동으로 탐지하고 대응하는 인공지능(AI) 기반 불법영업 모니터링 시스템을 개발·운영 중이라고 6일 밝혔다.

AI 기반 불법영업 모니터링은 하나생명이 자체 개발한 AI 기술을 기반으로 소형언어모델(sLLM)을 활용해 불법영업이 이뤄지고 있는 게시글의 문장 구조, 어휘, 표현 및 문맥 등을 파악하고 정교하게 분석한다. 이를 통해 불법 모집행위나 허위 혹은 과장된 보험 광고 문구를 자동으로 식별하고 하나생명 준법지원 부서의 확인을 통해 게시물에 대한 대응이 이루어진다.



이 시스템을 통해 수작업으로 직접 모니터링을 진행했던 기존 방식보다 350% 이상 많은 불법 광고물을 적발했다.

이 시스템을 개발한 박은정 하나생명 데이터전략부 부장은 "이번 불법 광고 게시물 모니터링 시스템 프로세스 개발은 AI 활용해 업무 효율성을 높인 대표적 사례"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혁신을 기반으로 금융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고, 건전한 금융시장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하나생명은 △AI 기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데이터 거버넌스 체계 구축 △사내 생성형 AI 챗봇 개발 △금리 예측 알고리즘 개발 등 핵심 과제를 순차적으로 추진해 데이터 신뢰성과 업무 효율을 높이며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개발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chord@fnnews.com 이현정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