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규백 국방. 국방인공지능(AI) 추진점검 회의 "지금이 국방 AI 발전의 골든 타임"

파이낸셜뉴스       2025.11.18 16:09   수정 : 2025.11.18 20:42기사원문
안 장관 "병역자원 감소에 대응, AI는 필수 전력 요소"







[파이낸셜뉴스] 안규백 장관 주관으로 우리 군을 '스마트 첨단강군'으로 육성하기 위한 '2025년 국방 인공지능(AI) 추진점검 회의'가 개최됐다.

안 장관은 "병역자원 감소라는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선 부대·병력·전력 구조 개편이 연계돼야 하며, 그 과정에서 AI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 전력 요소"라고 강조하며 관련 현황을 점검했다.


18일 국방부에 따르면 국방부 본관 대회의실에서 이날 열린 회의에는 국가 인공지능 전략위원회 국방안보분과 위원장과 각 군 참모차장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안 장관은 이 자리에서 "지금이 국방 AI 발전의 골든 타임"이라며 "AI 기반 전력을 신속히 전력화하고, 그 성과를 군 내외로 확산해 우리 군이 '스마트 첨단강군'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국방부는 AI 기술을 활용해 단기적으로는 행정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중·장기적으로는 장관의 정책 결정을 지원하는 'AI 정책참모', 전장에서 지휘관의 결심을 지원하는 'AI 전투참모'를 구축할 계획이다.

wangjylee@fnnews.com 이종윤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