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윤철 "韓, 글로벌 벨류체인 핵심 되게 정책적 노력 집중"

파이낸셜뉴스       2025.11.19 16:00   수정 : 2025.11.19 16:00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구윤철 부총리 겸 경제부총리는 19일 "한국 경제 운영을 조금 더 큰 시각 또는 성과를 내는 방향으로 운영을 해서 한국이 글로벌 밸류체인의 핵심이 될 수 있는 역량과 정책적인 노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했다.

구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필요하다면 자원도 집중해서 이제 (한국 경제가) 달라져야 되겠다 생각을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구 부총리는 "이번에 한미 관세협상을 하다보니 특히나 몸으로 많이 느낀 것이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너무 크다는 것"이라며 "두번째는 자국 이익 중심이다.

모든 나라가 자국 이익 중심으로 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구 부총리는 "소위 경제학에서 이야기하는 논리보다는 자원을 무기화한다든지 관세를 부과한다든지 수출 통제를 한다든지 하는 글로벌 밸류체인의 붕괴가 아주 심각한 문제라고 인식된다"고 짚었다.

구 부총리는 "중국의 추격이 굉장히 빠르다는 생각을 많이 하고 있다"며 "우리가 우위를 점하고 있는 반도체조차도 중국에서 진짜 따라잡으려고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는 진짜 경제를 담당하고 있는 부처의 장으로서는 소름이 끼친다, 섬뜩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syj@fnnews.com 서영준 최용준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