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독일의 숨겨둔 통일 비결 궁금"…메르츠 "특별한 비밀 없어"

파이낸셜뉴스       2025.11.23 00:55   수정 : 2025.11.23 00:55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요하네스버그(남아프리카공화국)=성석우 기자】이재명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프리드리히 메르츠 독일 총리를 만나 "독일이 먼저 간 통일이라는 길이 있기 때문에 대한민국이 독일의 경험을 배울게 많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G20 남아프리카공화국 정상회의 계기로 열린 한독 정상회담에서 "독일이 어떻게 분단을 극복하고 통일을 이뤄냈는지, 우리 대한민국은 거기서 경험으로 배워서 그 길을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통령은 "혹시 (독일 통일에 대한) 숨겨놓은 노하우가 있으면 꼭 알려주시기 바란다"고 하자 메르츠 총리는 "비밀 노하우는 없다"고 말하며 웃었다.

앞서 메르츠 총리는 "한국과 독일 간에는 이미 좋은 양자관계가 있다. 매우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지만 계속해서 증대되기를 바란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와 주변 상황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고 이웃인 북한에 대해서도 궁금한 것이 많다"면서 "또 대한민국의 대중국 인식에 대해서도 궁금하다. 왜냐하면 저희는 대(對)중국 전략을 현재 고심중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양국간 여러분야 경제협력에도 관심이 있다"고 덧붙였다.

west@fnnews.com 성석우 기자

Hot 포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