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2025년 다자개발은행 조달설명회 개최
파이낸셜뉴스
2025.11.25 14:00
수정 : 2025.11.25 14:00기사원문
[파이낸셜뉴스] 기획재정부는 산업통상부와 공동 주최하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주관하는 '2025 다자개발은행 조달설명회(MDB Project Plaza)'를 이날부터 오는 26일까지 개최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미래 산업을 연결하는 글로벌 인프라 프로젝트를 주제로 열렸다. 조달 설명회는 역량 있는 우리 기업들이 다자개발은행 조달 시장에 진출할 수 있게 하는 주요 플랫폼으로, 다자개발은행과 해외 정부 발주처에 우리 기업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다.
문지성 기획재정부 개발금융국장은 개회사에서 “최근 MDB 조달정책이 가격 경쟁에서 기술과 품질 중심의 평가 체계로 전환되고 있다”며 “이는 기술력이 뛰어난 한국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라고 강조했다.
이에 정부는 “글로벌 조달 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MDB 조달 정책 해설 및 유망 해외사업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행사 첫째 날 열린 MDB 프로젝트 포럼에서는 다자개발은행 조달 부서와 사업 분야별 담당자들이 MDB 사업 참여 기회와 조달 절차 등을 안내했다. 이어진 MDB 신탁기금 설명회에서는 MDB 신탁기금을 알리고, 우리 기업의신탁기금 사업 참여 활성화를 독려했다.
특히, 아시아개발은행(ADB), 중미경제통합은행(CABEI) 사업 등에 진출한 건설 엔지니어링사는 수주 사례를 소개하고, 다른 기업들이 벤치마킹할 수 있는 성공 비결을 공유했다.
해외 발주처에서는 우리 기업의 수주 유망 분야인 수송 인프라 및 에너지 프로젝트와 입찰 절차에 대해 안내하고, 우리 기업의 해외 조달 시장의 진출 전망을 밝혔다.
행사 둘째 날에는 우리 기업들이 MDB 및 해외 발주처와 일대일 프로젝트 상담을 통해 조달 시장 진출 전략을 구체화하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조달설명회는 우리 기업의 사전 수요를 반영한 해외 발주처를 중심으로 초청해 우리 기업들의 실질적인 글로벌 인프라 프로젝트 수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우즈베키스탄 교통부 터널 프로젝트와 아르메니아 도로부 건설 프로젝트 등은 향후 우리 기업의 수주 가능성이 높은 사업으로, 이번 설명회가 실제 수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hippo@fnnews.com 김찬미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